[Inventor]인벤터에서 판금(절곡,제관) 전개도 만들기

Autodesk Inventor에는 정말 많은 설계 모듈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인 단품, 조립품등 일반 가공 및 조립을 목적으로 하는 모듈이 일반적이지만, 현장에서 또는 우리 주변에서 가장 많이 보는 것이 판금관련된 제품이 아닐까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판금 관련된 분야는 나에게 있어서는 조금은 생소한 분야이지만, 어떻게 보면 일반 기계나 자동화 분야보다는 더욱 현실적으로 접목이 가능한 분야가 바로 판금이 아닌가 싶다. 꼭 와이어나 플라즈마, 레이져 같은 고가의 장비가 없어도, 프레스같은 무서운 기계가 없어도, 칼 또는 가위만 가지고도 충분히 내 손으로, 무언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ㅎㅎ

이번에 강의하는 내용은 아시는 분들이라면, 크게 어려울게 없겠지만, 판금에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나, 어찌 하다보니, 판금 전개도가 필요한 분들에게 조금은 요긴하게 활용되지 않을 까하고 작성해보는 것이다.
아니면, 종이 공작이나, 목공에 관심이 있어 전개도가 필요한 경우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강좌는 Sheet Metal.ipt에 대한 내용 설명이 아닌, 파이프 등에 대한 절곡 전개도를 얻는 내용이니, 참고하시길..^^

자, 한번 시작해보자. 

 

모델은 Sheet Matal,ipt에서 작성해도 되고,Standard.ipt 작성해도 된다.^^
개인적으로 Sheet Matal은 정확하게 손에 익지않아서, 이번 강좌는 Standard에서 기본 모델을 제작하고  Sheet Matal로 넘어가도록 한다.^^

 단품 스케치에서 원하는 원평 평면을 스케치하고, 간격띄우기등을 이용해서 원통에 두께를 준다.
원통 직경은 30mm, 판 두께는 0.5mm로 정한다.^^ 판 두께는 Sheet Matal에서 판금 기본값에 셋팅되어 있는 두께를 이용해야 하며, 스케치 상태에서 다른 값을 주고자 한다면, Sheet Matal의 판금 기본값을 변경해야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스케치가 완성되고, 모형에서 돌출을 이용해서, 원통 피쳐를 생성시킨다.

 새 평면을 이용하여, 원통의 원하는 부분을 잘라낸다.
나름대로, 모양을 만들어서, 잘라보는 것도 재미 있을 것이다.

 자, 일반 부품에서 완성된 원통 절단 모형이다.
이 부품에 대해서 전개도를 얻어보도록 하자.

모형 리본메뉴 우측 상단에 현재 부품을 판금으로 변환 이라는 메뉴를 누르면,

 Standard.ipt에서 Sheet Matal.ipt 모듈로 전환되면,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판금 기본값과 부품의 두께값을 동일하게 하라는 메세지를 보여준다.
여기서는 그냥 확인 만 누르면 된다.

 일반 부품과 동일하게 Sheet Matal화면이 보인다.
다만 틀린게 있다면, 상단 리본메뉴들이 전부 판금에 관련된 내용으로 변경되어 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똑같다.^^

전개도를 얻기 위한 가장 중요한(?) 내용으로, 판금 기본값을 현재 모형과 동일하게 일치시키는 작업이다.
1. 리본메뉴 -> 판금 기본값
2. 판금 규칙 -> 기본값_mm 로 변경 (그냥 기본값은 인치단위로 되어 있기 때문에, 분명히 mm로 변경해야 한다.)
3. 규칙의 두께 사용 체크 OFF -> 두께에서 모형의 두께랑 똑같은 값을 입력한다. 기본값이 0.5mm로 되어 있고, 모형도 처음 스케치에서 0.5mm의 두께로 만들었기 때문에 여기서는 지정없이 그냥 넘어간다. 만약 다르다면, 동일하게 값을 변경해준다.
4. 재질 스타일 변경 -> 알아서 변경해 주면 된다.
5. 전개 규칙 -> 기본값 그대로 적용
6. 확인

이렇게 순서대로 하면 특별한 이상없이 모형에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반 부품으로 만든 이 형태는 절곡되고 난 이후의 완성된 형태이다. 즉, 0.5t짜리 철판을 휘어서 이런 형태를 만들기 때문에, 압출로 뽑는 일반 파이프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즉, 철판을 휘어서 붙여야 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현재 이 모델에 휘어붙여질 곳, 양 끝면이 맞닫는 부분을 잘라야지만, 전개할 수 있다.
일반 판금품은 큰 문제가 없겠지만, 이 모델처럼 완전히 닫혀진 원통형은 그냥은 절대 전개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원통을 잘라 주어야 하는데,
1. 원통의 윗면 또는 아랫면 두께가 있는 면을 선택하여 새 스케치로 들어간다.
(처음부터 반만 그려서 표현했다면, 굳이 이 작업은 필요가 없을 것이다.)

2. 새 스케치 상태에서 형상투영을 이용하여, 기준 모서리를 선택해서, 형상투영선을 만든다. 
3. 점을 이용하여 투영된 선에 절단기준점을 잡아준다.
4. 스케치 마무리를 하고, 다시 판금 모형으로 넘어간다.

 자. 이렇게 새 스케치에서 원하는 절단지점을 잡았다면, 이제는 닫혀있는 원통을 열어야 될 것이다.
1. 리본메뉴 -> 립(수정)을 클릭하고,
2. 립 유형은 단일 점으로 한다. (절단 위치점을 한 점만 만들었기 때문에..)
3. 쉐이프에서 립면 화살표를 선택하여, 스케치에서 절단점을 만들었던 기준 원통면을 선택한다.
4. 립 점을 선택하여 스케치에서 만들었던 절단 점을 선택한다.
5. 절단 간격 값은 0.1mm로 준다. (간격 값을 주는 이유는 평면을 휘어 용접등과 같은 방법으로 붙여야 하기 때문에 간격 값은 어느정도 들어가야 한다.^^
6. 확인

 위의 방법대로, 립면과 립점을 선택하고, 간격 값을 주면 요렇게 원통 전체가 일정한 간격으로 잘려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아.. 이제 마지막으로, 원통을 전개시켜 보자..
물론, 립 밑에 있는 전개라는 명령을 이용해서 전개시켜도 되겠지만, 이것은 모형을 아예 전개시켜 버린다. 물론 다시 접을 수도 있다.  전개된 부품이 필요하다면, 전개명령을 사용해도 괜찮다.
하지만, 여기서는 리본메뉴 우측상단에 있는 플랫 패턴 작성을 이용하여 전개도면을 얻어보자.

플랫 패턴 작성 명령을 하면, 자동으로 원통이 전개되어 화면상에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시한번 우측상단에 있는 리본메뉴에서 접힌 부품으로 이동 명령을 주면, 원래상태로 되돌아 간다.^^

 

 전개된 절곡도면을 인벤터가 아닌 다른 CAD프로그램으로 변환해서 가져가고 싶다면, 플랫 패턴 작성에서 원하는 면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다른 이름올 면 보내기를 이용해서 *.DWG 나 *.DXF 파일로 쉽게 보낼 수 있다.
물론 아예 전개시켰다면, *,IDW에서 도면을 생성해서 다른 CAD프로그램으로 들어가야한다.^^

 

이미지와 글로 보기에 힘들다면. 그럼 전체적인 작업형태를 동영상으로.ㅋ

 

 

※ 강좌 영상을 720p HD급(?)으로 보실려면, 플레이 시키시고, 하단에 기어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720으로 변경하시면 큰 화면으로도 깨끗하게 볼 수 있다.  
※ 위 강좌에 대한 자료는 다 아시다시피 무단 전재 및 복제는 허락되지 않습니다.^^

 

Autodesk Inventor 2011로 제작되었으며, 왠만한 버전에서는 동일하게 작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Comments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