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준다/Inventor

[인벤터 강좌 #1] 제1장-사용자 인터페이스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2011. 3. 25.

 

앞전에 공지한 내용대로, Autodesk Inventor 기본 메뉴얼 강좌를 처음으로 포스팅합니다.

제1장 시작하기


Autodesk Inventor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첫 시작입니다. 기존의 인벤터 사용자분들도 기초부터 다시 정확한 이해 및 개념 정리를 목적으로 보셔도 참 좋은 듯 합니다.
처음으로 소개할 내용은 Autodesk Inventor의 전반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을 알아보고, 차후에 원하는 위치에서 정확한 작업을 도모하기 위해서 설명합니다.


1절 - Autodesk Inventor 사용자 인터페이스


언제부터 인가 Autodesk사에서 만들어진 CAD관련 프로그램들이 기본적인 아이콘 구성 화면에서 리본이라는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바뀌었다. 아마 AutoCAD는 2008(?)부터 Inventor은 2009부터 바뀐 것 같다.
하지만, 이전의 버전에 익숙해져 있는 사용자라면, 처음 리본이라는 형태의 메뉴 구성에서 조금 어색해 하는 사용자들이 많은데, AutoCAD는 솔직히 리본이 좀 눈에 거슬리고 사용하기 불편하지만, Inventor는 솔직히 현재 출시되고 있는 릴리즈에서 메뉴 구성이 훨신 더 보기 좋고, 활용 면에서도 좋은 것 같다.

이번 강좌에서는 Autodesk Inventor의 기본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 분야에 따른 테마와 구성요소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Autodesk Inventor를 처음 실행했을 때 보여지는 시작화면


템플릿 파일 사용 및 구성

Inventor를 실행하면, 화면 상단에 있는 리본메뉴에서 기존 파일을 열거나, 프로젝트를 구성하거나 새 파일을 시작할 수 있는 메뉴를 사용할 수 있는데, 새 파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새 파일 대화상자가 나타나고, 작업에 필요한 템플릿 파일을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대화상자에는 기본값, English 및 Metric이 있는데, 기본값 탬은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지정한 기본 단위로 템플릿을 표현하며, Egnglish탭은 영국식 단위(인치와 피트 단위)그룹으로 구성되어 있고, Metic탭은 미터법 단위(밀리미터와 미터 단위)그룹으로 분류되어 있다.

각각의 템플릿 파일은 단위 뿐만 아니라, 어떤 작업을 수행할 것 인가에 대한 구분을 제시하기 때문에, 새로운 작업에 들어가기 전 분명히 해당 작업에 준 하는 템플릿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사용자가 직접 자신이 만든 템플릿을 저장할 수 있고, 별도의 탭도 구성할 수 있다.


부품 모델링 파일
부품 파일(*.ipt)은 Inventor를 사용하는 모든 설계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Top Down방식의 설계이든, Bottom up방식의 설계이든 어떠한 방식의 작성을 구성하더라도 무조건 이 파일을 사용하게 된다. 부품 파일은 여러개의 조립품에서 각각의 개별 부품을 설계하고 모델링하는 파일 이다.


부품파일(*.ipt)는 크게 두 개의 영역으로 구분되는데, 대부분의 부품 템플릿을 실행하면, 스케치로 부터 시작한다. 스케치는 피쳐 및 피쳐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형상의 프로파일을 제작하며, 전반적인 작업 명령들은 AutoCAD와 비슷하지만, 작업 방식은 상이하다.
또 한 개는 스케치를 완료하고 모형을 생성하기 위한 모형 탭으로 전환되고, 각각의 생성 및 편집 명령을 이용해서 각각의 피쳐를 생성되면서 단일 부품 이 완성되어진다. 이렇게 생성된 피쳐의 수정은 피쳐 생성 시 사용한 옵션 변경과 원 프로파일을 제공하는 스케치를 변경함으로써 부품을 편집할 수 있다.


조립품 모델링 파일
조립품 파일(*.iam) 은 단일 부품으로 만들어진 *.ipt파일을 통합하여 하나의 완성된 조립품으로 배치하는 파일이다. 조립 구속조건을 이용하여, 맞대기, 축일치, 삽입, 각도등 각 부품들의 조립 및 동작에 대해서도 체크하면서 작업할 수 있다.


조립품 구성은 일반적으로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각각의 부품을 먼저 제작하고, 이후에 조립품 구성하는 Bottom Up 방식의 작업이 있고, 조립품에서 각각의 부품을 작성해 들어가는 Top Down 방식의 설계가 있다.
어떠한 방법을 이용하는 가는 설계 환경에 따라 달라지며, 데이터의 연계 등에 서도 많은 차이를 가지게 된다.
또한 조립품에서는 각각의 부품을 직접(?)수정이 되며, 조립 구속 조건에 의해서 모든 구성품들이 자동으로 수정되어 진다.

조립품에서는 설계된 각각의 부품들의 간섭을 체크가 가능하고, 연동 구속조건을 이용하여, 구동 간섭 및 접촉 세트 등 실제 조립품이 동작하는 것 처럼 표현을 하며, 구동을 통해서 설계 오류를 손쉽게 바로 잡을 수 있다.


프리젠테이션 파일
프리젠테이션 파일(*.ipn)을 사용하여 조립품의 분해된 뷰를 작성할 수 있고, 단계별 조립 순서를 표시하는 애니메이션을 작성할 수도 있다. 애니메이션은 조립품의 각 단계에서 뷰 변경 사항 및 구성요소의 가시성을 상태를 포함 할 수도 있다.


조립 프리젠테이션 파일은 복잡한 설계품의 부품들에 대한 조립 순서를 표현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보통 거래처에 간단하게 보여주거나, 설치 및 조립 공정에 있는 직원들의 조립 교육을 목적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도면 파일
도면 파일(*.idw)은 각 부품 또는 조립품, 프리젠테이션 파일등을 도면으로 작성할 수 있는 도면 제작 파일이다. 도면 파일에는 도면 작성에 필요한 치수, 주석, 및 뷰 등 도면 구성 요소가 포함될 수 있고, 자동화된 부품 리스트 및 항목 품번 기호를 포함 할 수 도 있다 .
또한 인벤터에서의 설계 자체가 모든 템플릿 파일에 연동성을 가지고 있어, 부품 파일을 수정하거나, 조립품의 구속 위치를 변경하거나, 프리젠테이션 내용이 변경이 되면, 연관된 모든 파일이 변경된 내용으로 변경이 되고, 도면 파일의 내용 또한 변경된 사항으로 자동 반영된다.


보통의 경우, 2D 도면은 먼저 작성하고, 그 도면을 토대로 3D형상을 만든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은데, 거의 모든 디지털 프로토타이핑 프로그램들의 설계 형태를는 기본 스케치를 통한 프로파일 작성후 바로 3D형상으로 제작하고, 조립품 또는 각 부품 파일을 차후에 2D도면으로 작성하는 작업 형태를 띄고 있다.

또 다른 도면 파일(*.dwg)파일은 기본적으로 도면 작성 방법은 *.idw와 동일하다, 단지 저장이 AutoCAD 표준 도면 파일인 DWG형식으로 저장이 된다는 것이다.


이 도면 파일은 AutoCAD에서 열고 저장할 수 있으며, 도면에 추가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것은 AutoCAD사용자와 설계 데이터를 공유해야 하는 경우 매우 유용하나, AutoCAD에서는 이미 작성된 인벤터 모델에 대해서 는 수정이 불가능하며, 추가적인 작업만 가능하다.
또한, 인벤터 도면을 DWG로 변형 시킨 파일이기 때문에, 인벤터에서 수정되면, 자동으로 DWG파일에서도 수정된 내용이 적용된다.


템플릿 파일 사용 및 구성

인벤터의 모든 템플릿 환경에서는 화면상단에 공통된 메뉴와 리본, 검색기가 있다. 각 환경마다 고유한 리본 항목과 검색기가 표시되고, 단일 환경에서도 작업이 변경되면 해당 도구의 표시가 바뀌게 된다.

아래 그림은 인벤터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적인 화면 구성이다.


① 표준 도구막대 - 파일 저장 및 불러오기 객체 선택 및 재질 변경등
② 리본 탭 - 각 환경에 맞게 다른 메뉴 구성을 보인다.
③ 리본 패널 - 리본 탭에 해당하는 작업 명령
④ 뷰 큐브 - 그래픽창에 있는 모델의 투상을 손쉽게 변경한다.
⑤ 탐색 막대 - 화면 조정에 관련한 빠른 메뉴
⑥ 검색기 - 가장 쉽게 작업 히스토리 영역이다.
⑦ WCS 좌표계 - 현재 뷰의 축 방향을 표시한다.


리본 표시 및 구성
AutoCAD는 2009부터 Inventor은 2010부터 기본적으로 메뉴 구성이 리본이라는 그래픽화 된 명령 아이콘으로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물론 환경 설정에서 클래식 화면으로 변경도 가능하며, 리본의 위치나 크기 등 기존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변경이 가능하다.
각각의 작업 환경에 따라 리본 탭의 구성과 리본 패널은 해당 환경 전용 명령으로 자동으로 변경이 되며, 상황별 연관 패널은 초록색으로 표시되어 현재 특수 환경의 위치를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사용자는 각 작업 환경별로 바꿔지는 리본 탭의 내용과 패널의 구성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고 중요한 명령은 큰 아이콘으로, 그외 아이콘들은 작게 표시가 되어, 손 쉬고 찾기 쉽게 명령 구성이 되어있다.

각각의 작업 환경별 리본 탭 및 리본 패널의 구성을 본다면,

아래 그림은 인벤터를 처음 시작했을 때 나타나는 리본이다.

인벤터의 특징은 문서 또는 동영상으로 사용자에게 풍부한 도움말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솔직히 이 교재를 참고하지 않아도, 설치된 인벤터의 도움말(F1)만 활용해도 굉장히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아래 그림은 인벤터 조립도 환경의 리본이다.


다음 그림은 단품 모델링 환경 중에서 스케치 환경 리본이다.

스케치 환경은 각 부품의 기본 프로파일을 작성하는 곳으로 명령들은 몇몇 개를 제외하고 AutoCAD와 비슷하게 사용되어 지고 있지만, 작업 방법은 전혀 다르게 진행한다.

다음 그림은 단품 모델링 환경중에서 피쳐생성 리본이다.

모형(피쳐)생성 환경은 스케치에서 제작된 프로파일을 3D솔리드 객체로 만드는 중요한 곳이다.

다음 그림은 도면환경의 리본이다.

도면 환경은 대부분 3D로 제작된 단품 또는 조립품,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2D환경으로 바꾸는 곳이기 때문에, 각 도면으로 뽑아내는 내용과 치수 기입 및 주석 표현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렇게 각각의 환경에 따른 핵심적인 리본 탭의 변화와 리본 패널의 다양함을 보았다. 물론 각 환경마다 동일하게 존재하는 메뉴도 있기 때문에 찬찬히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작업 영역별 검색기 구성

조립품 모델링 검색기 환경

조립품 검색기에서는 조립품 환경에 불러온 모든 부품 및 서브조립품 목록이 검색기에 표시가 된다. 또한 기본적인 축과 평면축, 중심점이 있는 원점 폴더가 생성되어 있다. 각 부품 또는 서브 조립품을 선택하면, 사용중인 구속조건 및 간격띄우기, 각도 등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다.
또한 이 검색기에서 해당 부품 또는 서브 조립품을 더블 클릭하게 되면, 즉시 해당 부품에 대한 수정 상태로 전환하고, 수정 또는 작성이 끝나면, 리본 우측 끝에 있는 복귀 명령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다.

부품 모델링 검색기 환경

부품 모델링 환경에 있는 검색기는 최초 스케치를 수행한 이후, 모델에서 피쳐를 생성하기 시작할 때 부터는 각 피쳐를 생성할 때 마다, 검색기 리스트에 순서대로 생성된다.

부품 검색기를 통해서, 앞 피쳐를 수정할 수 있고, 포함되어 있는 스케치도 수정 및 제작이 가능하다.
또한 연계되어 있지 않은 부품 피쳐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으며, 잘못되거나불필요한 피쳐를 제거할 수도 있다. 다만, 연계되어져 피쳐를 생성했을 경우, 상위 피쳐의 상태에 따라서 수많은 오류들이 발생할 수 도 있으며, 나타나는 오류를 해소 해야지만, 정상적인 형태의 부품을 완성할 수 있다.

프리젠테이션 검색기 환경

프리젠테이션 검색기에는 기본적으로 조립품(*.iam)파일을 불러와 조립도를 및 조립 애니메이션을 수행하는 환경임으로, 검색기 리스트에는 기본적으로 조립품 리스트와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다.
미세조정을 사용해 각 부품들의 조립도를 작성한다면, 미세조정 된 값이 표시가 된다.
또한 깔대기 모양의 디스플레이 필터를 이용하여 미세조정 검색기, 조립품 검색기, 연속 뷰 등으로 검색기 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자료 다운로드


Inventor 메뉴얼 원고   인벤터 메뉴얼 제1장 인터페이스.pdf

1장 1절을 마치며


여기까지 Autodesk Inventor의 기본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기본 AutoCAD 사용자나 비슷한 유형의 2D CAD사용자가 처음 접하면, 인테페이스 활용 방법에서 사뭇 다른 구성에 살짝 주춤거릴 수도 있을 것이다.

성급한 마음으로 접근하는 것 보다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부터 차근차근 눈에 익혀두기를 권장한다.

자 이렇게, 대망의 첫 삽을 떳다. 비 정기적 이지만, 충실히 포스팅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고. 더 나은 정보를 공유하고, 발전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Inventor의 기본 설명은 인벤터 2011 프로페셔널 한글 버전으로 강의를 진행하며, 추후 버전 업에 따른 내용 변경 등 상황에 따라 강의 내용이 변경 될 것이다.
또한 이 강좌가, 주관적인 입장에서의 내용이다 보니, 실제 내용과 상이할 수도 있는 부분들이 있을 것이다. 또한 내용에 대한 오류가 있으면, 방명록이나 댓글로 글을 주시면, 참고해서 변경 또는 보충하도록 하게 습니다. 감사합니다. 


제2강 - [인벤터 강좌 #2] 제1장-응용프로그램 옵션(환경설정)




Inventor 교육 강좌는 어떠한 경우라도 온/오프라인상에서 재배포, 내용변경을 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다만, 링크로 스크랩하는 부분은 허락합니다.


댓글92

  • 이전 댓글 더보기
  • PYH 2013.06.30 02:17

    안녕하세요 기계설계산업기사 준비하는 학생인데요 ㅠ
    정말 간절하게 여쭈어볼게 있습니다. 요전에 노트북 을 샀는데요
    해상도 1366x768까지밖에안되는 노트북을사버렸습니다.
    인벤터 2009 사용중인데요 인벤터안에서
    standard.ipx 불러오고
    응용프래그램옵션을 실행하면
    아래 적용하기 가져오기 그쪽부분은 아애 짤려버립니다.
    창조정조차도안되구요 ...
    스크린샷 찍어서 지식인에도 올려보았는데용...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dirId=10102&docId=175619384

    parkwin123@naver.com 혹시 해결방법아신다면
    답변 좀 해주실수있을까요 ㅠㅠ ...
    답글

    • 안녕하세요.
      기계적 특성이라 해상도 부분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모니터 기능중에서 세로로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 우선은 모니터를 세로로 변경해서 응용프로그램 설정을 완료하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인벤터 기능중에서 응용프로그램 설정 창이 제일 긴관계로 응용프로그램 설정부분이 아닌 다음에는 있는 놋북으로 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zol001 2013.08.12 17:10

    감사 또 감사합니다!!
    답글

  • SJP 2013.10.15 18:07

    감사합니다.
    답글

  • 행복반컵 2014.01.13 08:07

    은퇴후 새 공부가 하고싶어 인벤터를 배워보려 했지만 기억도 가물가물한 구(R14)버전 오토캐드 만지던 실력으론 어림도 안잡히던중에 이렇게 훌륭한 선생님을 뵙는 행운이 왔네요..^^

    좋은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답글

  • 2014.01.31 00:19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네요...하하하

      아이고 오자가 발생했네요..
      .ipn이 프리젠테이션 파일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메일주소는 seogd73@nate.com 입니다.^^

  • 2014.01.31 00:22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hwang 2014.03.05 19:46

    저는 왜 리본이다른걸 까여 어떻개 바꿀수있나여
    답글

    •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떤 인벤터 버전을 사용하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인벤터는 기본적으로 2010부터는 리본으로 나타나고 이하버전은 예전 클래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2011버전 부터는 완전하게 리본만 제공합니다.
      그리고 리본 내용은 해당 리본의 빈 공간을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시면 리본 크기나 모양, 표시되는 내용의 추가삭제가 가능한 내용이 있습니다.

  • 질문합니다 2014.03.05 22:11

    오토캐드만 사용하다가 이번에 인벤터를 배우게 된 사람입니다. 인벤터 2008 버전에서는 뷰큐브가 없어서 제대로 그리기가 힘드네요. 뷰큐브없이 정면도 평면도 이렇게 정확하게 볼수있는 방법은 없나요?
    답글

    •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08버전이면 클래식 메뉴 구성으로 된 인벤터를 활용하고 계시는 군요..^^

      2009이후 버전은 기억이 가물거려서..하하
      아이콘 중에서 책장넘어가는 듯한 아이콘을 클릭하시고, 원하는 원점평면, 사용자평면, 객체의 면을 선택하시면 해당 평면으로 화면이 전환됩니다.
      단축키는 Page Up키인데 2008에서는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이 안되네요..^^

  • 이지홍 2014.03.19 21:49

    정말 좋아요 계속 부탁드립니다

    답글

  • 감사합니다 2014.08.06 18:13

    감사합니다 마이스터고등학교 재학중인데 2학기때 3D모델링으로 인벤터프로그램을 씁니다.
    여름방학중에 많은것을 배워가도록 하겠습니다.
    답글

  • 감사합니다 2014.08.06 18:13

    감사합니다 마이스터고등학교 재학중인데 2학기때 3D모델링으로 인벤터프로그램을 씁니다.
    여름방학중에 많은것을 배워가도록 하겠습니다.
    답글

  • 조이문 2014.11.21 19:01

    선생님 도와주세요...
    조립품에서 부품 직접 수정할 때 해당 부품을 더블클릭하면 화면이 반투명?으로 바뀌면서 해당 부품 수정할 수 있었는데, 더블클릭을 하면 해당 부품파일이 새로운 창으로 열립니다. 어떻게 해야 조립품화면에서 직접 수정할 수 있는지요?
    답글

  • 조이문 2014.11.21 19:03

    제 멜 주소입니다 viamyth@hanmail.net
    답글

  • 아름드리 2015.07.14 12:43

    강좌가 정말 유익하네요
    감사해요^^
    답글

  • 아름드리 2015.07.14 12:43

    강좌가 정말 유익하네요
    감사해요^^
    답글

  • 한승훈 2016.03.29 14:43

    아 개어렵게 설명하네 시~발 쭸까테
    답글

  • 이윤기 2016.10.19 22:49

    동영상을 보고따라해보면서 배우는데요. 구멍에 암나사내는거 왜 내컴은 나사가 체크가 안되나요?
    답글

  • 월드 2016.11.17 10:08

    좋은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많이 배우겠습니다.
    답글

  • 양파 2016.11.28 21:52

    재미있게 잘봤습니다.
    답글

  • 보은돌이 2017.06.23 17:11

    안녕하세요. 인벤터로 판금을 만들어 보려고 하고 있는데 이 사이트에서 적지 않게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실례가 아니면 두가지만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두 부품의 조립 구멍을 정확히 맞추려고 두 부품을 조립탭을 이용하여 불러 두 부품을 관통하는 구멍을 뚫어 놓고 저장을 하여도 정작 부품 단계에서는 그것이 반영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제가 기능을 몰라서인 듯한데 무슨 방법이 없을까요?

    2. 판금 업체에서는 오토캐드 2010을 사용하고 있어서 변환을 해서 보내 주어야 하는데, 도면탭으로 도면을 작성 후 2010버전 dwg로 변환을 하여도 오토캐드에서는 인식이 안되더군요. 수치 작성 이전 단계에서 일반 dwg로 변환하고 오토캐드로 불러들여 수치를 입력하면 되긴 하는데 오토캐드에 익숙하지 않아 그 작업이 쉽지 않습니다. 수치까지 다 입력한 도면 파일을 변환할 수는 없을까요?
    답글

추천 글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