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 활용] 스크류컨베이어(이송 스크류) 전개도 만들기 - 동영상 강좌 포함

Posted by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2017.07.28 09:55 배워서 남 준다/Inventor &SolidWorks
앞서 몇일전에 인벤터를 이용한 스크류 컨베이어(이송 스크류) 전개도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이번에는 솔리드웍스를 이용한 이송 스크류 전개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자.
이번 컨텐츠의 발단은 아래 인벤터를 이용한 스크류컨베이어 전개도에 관련한 내용을 참고하자.ㅋ
솔리드웍스와 인벤터의 기능적인 차이는 크게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단지 조금 틀린점이 있다면, 인벤터는 세부적인 설계모듈이 분리되어져 있고, 솔리드웍스는 큰 틀내에서 왠만한 설계모듈을 포함하고 있어 별도의 모듈 변경없이 위치에서 바로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차이라면 차이인 것 같다.

이번 솔리드웍스 작업내용과 인벤터의 작업내용을 같이 분석할 수 있는 분이 있다면, 비교해 보면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될 것이다. 기본적인 작업 진행의 조건은 인벤터나 솔리드웍스나 거의 같다는 것을 느낄 것이고,  솔리드웍스로 작업한게 조금더 빨리 작업이 진행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하하하
인벤터와 솔리드웍스의 작업 내용을 한번 비교하면서 보시길 바란다.

솔리드웍스를 이용한 스크류 컨베이어 전개도면 생성
1 나선형 곡선을 만들기 위한 기초 스케치

거의 모든 전문 3D캐드의 공통점은 원점 평면을 기준으로 스케치를 한다는 것이다. 솔리드웍스 또는 별반 다른 작업은 없다. 
여기서는 윗면을 선택하고 스케치 작성 아이콘을 클릭하자.

솔리드웍스 나선형 곡선은 인벤터의 코일과 같은 맥략을 가지고 있는 기능이지만, 생성하는 방법은 인벤터와 확연하게 다르다. 
인벤터는 축과 단면으로 바로 피쳐를 생성하지만, 솔리드웍스에서는 나선형 곡선을 만들기 위해서 나선형 곡선의 기준경을 먼저 스케치해야 하며, 하나의 스케치에 하나의 나선형 곡선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첫 스케치에서는 내경 20mm짜리 원 하나만 작성한다.

첫번째 원 스케치가 끝났다면, 두번째 원도 첫번째 원과 동일한 방법으로 새롭게 작성하고 지름 50mm값을 적용하여 스케치를 완성한다.

2 나선형 곡선 생성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솔리드웍스 나선은 피쳐로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3D곡선으로 생성하고, 나중에 스윕이나 로프트 피쳐를 이용하여 형상을 표현한다.
1. 이미 스케치된 원을 하나 선택한다.
2. 상단 피쳐 메뉴 -> 곡선 하위 탭 -> 나선형 곡선 선택
※ 처음에 이 기능이 인벤터에 비해 상당히 비효율적인 작업이라고 생각했지만, 스윕 적용은 기본이며, 차후에 로프트 피쳐까지 특별한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두루 응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최대 장점은 가변 피치를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충분한 메리트가 있는 기능이다.

위 그림과 같이 선택된 원을 기준으로 곡선이 생성되는 미리보기를 볼 수 있고, 특별하게 선택하는 부분없이 바로 설정값만 변경함으로써 곡선을 완성할 수 있다.
※ 솔리드웍스는 인벤터와는 달리 명령에 따른 속성창이 화면에 뜨는 것이 아니라, 좌측 창에 나타난다. 즉 피처창과 속성창이 상황에 따라 변경된다. 인벤터 처럼 속성창이 화면을 가리는 경우는 없다.
1. 정의 기준에서 어떤 값으로 코일을 생성할 것인가를 정한다.
2. 파라메트에서 일정 피치로 선택하고, 피치값은 30mm로 정한다.
3. 회전은 1회전으로 설정한다.
※ 1회전을 선택하는 이유는 스크류의 전개도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1바퀴 이상 적용하면 만들어지지 않는다.
4. 시작 각도값은 기본값으로 설정해 두어도 좋고, 임의의 각도를 지정해도 좋다. 단, 두번째 나선형 곡선과 동일한 각도로 설정되어야 한다.
모든 설정이 끝났다면, 확인(Enter)를 클릭하여 나선형 곡선을 완성한다.

두번째 원에 대한 나선형 곡선의 생성방법도 첫번째 원과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하면 된다.

3 나선형 곡선을 3D스케치 곡선으로 변환

인벤터에서도 코일로 생성된 피쳐가 판금에서 직접적으로 전개도를 생성할 수 없듯이 솔리드웍스에서도 직접적으로 판금 형상을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나선형 곡선을 기준으로 하여 3D스케치 자유곡선을 생성한다.
1. 상단 메뉴 스케치 탭 -> 스케치 하위 탭을 클릭한다.
2. 3D스케치 선택하여 3D스케치 상태로 전환한다.
※ 솔리드웍스와 인벤터의 3D스케치는 별도의 평면을 선택하지 않고 바로 스케치 모드로 전환된다.

인벤터에서는 형상투영이 있다면, 솔리드웍스에서는 요소 변환이 있다. 스케치 탭 편집명령이 집합되어 있는 곳에 요소 변환을 이용하여 3차원 자유곡선을 추출할 수 있다.
1. 상단 메뉴에서 요소 변환을 실행한다.
2. 좌측 속성창에 변환할 요소 선택란에 하늘색으로 변환된 창이 보이고, 2개의 나선형 곡선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확인 및 스케치를 마친다.
※ 인벤터에서는 형상 투영을 사용하지 않으면, 작업을 이어가기가 굉장히 힘들 정도로 사용량이 많은 기능이고, 이 형상 투영으로 하여금 불필요한 객체들도 많이 생성되고 사용이 불편하지만, 솔리드웍스에서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요소 변환 기능을 많은 사용하지 않는다. 요소 변환을 사용하지 않고도 충분히 작업이 쉽다는게 일차적으로 솔리드웍스에서는 강점이다.
몇몇 인벤터 유저들이 솔리드웍스를 사용할 때 인벤터 버릇이 그대로 남아있어 무분별하게 요소 변환을 사용하는 경우를 봤는 데, 빨리 그 버릇을 고쳐야 할 것이다.하하하 옛날에 내가 그랬듯이..ㅠㅠ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3D스케치 상에서 두번째 나선형 곡선을 선택하고, 3D자유곡선을 생성한다.
※ 인벤터와는 달리 판금용 로프트를 사용할 경우, 스케치선이 각각의 피쳐 요소로 나뉘어져 있어야 작성이 될 수 있다.

4 판금용 로프트 굽힘을 이용하여 판금 스크류(코일) 생성

스크류 전개도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판금용 기능은 적용되지 않고, 인벤터와 마찮가지로 곡면형으로 작성해야 적용이 될 수 있다. 인벤터와 다른 점이 있다면, 인벤터는 곡면을 먼저 생성시키고, 곡면에 두께를 적용 후, 판금으로 전환해야 한다면, 솔리드웍스는 곡면탭에서 생성된 두개의 3D곡선을 선택만 해주면 판금 전개도용 형상이 완성된다는 것이다.
1. 상단 메뉴 판금 탭을 선택합니다.
※ 판금 탭이 없다면, 화면상에 보이는 아무 탭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솔리드웍스 파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메뉴 옵션이 나타나며, 옵션창에서 판금을 활성화 시켜 사용할 수 있다.
2. 상단 판금품 생성 명령에서 로프트 굽힘을 실행한다.
3. 제조방법은 형성됨을 선택하고, 프로파일에서 요소 변환 시킨 두 3D자유곡선을 차례로 선택하여야 하며, 선택 시 주의할 점은 선택 방향을 같은 방향으로 선택히야 한다.
※ 제조 방법에서 굽은형은 절곡을 목적으로 로프트 객체를 만들 때 사용하며, 형성됨은 포밍기와 같은 성형기를 이용하는 경우 활용할 수 있다.
4. 두께는 로프트 굽힘후 생성할 판의 두께값을 지정한다.※ 솔리드웍스도 인벤터와 같이 판금규칙을 지정할 수 있지만, 형성됨과 같은 포밍기능에서는 별도의 판금규칙을 지정하지 않는다.

로프트 굽힘을 이용하여 스크류(코일) 형상의 완성 형태

5 전개도면 추출

솔리드웍스에서도 인벤터와 동일하게 전개도를 펼칠 수 있는 기능이 판금 탭에 있으며, 사용하는 방법 또한 인벤터와 거의 동일하다.
1. 판금 탭 -> 펼치기 선택

전개도는 솔리드웍스 도면을 생성하여 2D캐드로 가져갈 수 있으며, 인벤터와 비슷한 방법으로 바로 DWG파일로 추출 할 수도 있다.
1. 전개도를 추출한 면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2. 팝업 메뉴에서 DXF/DWG로 내보내기를 선택한다.

내보내기 후, 파일이 저장될 위치와 파일명, 파일형식을 선택하고 확인하면, 마지막으로 파일을 적용할 면을 재 선택할 수 있다.
1. 선택한 면이 다른 면인 경우, 다시 원하는 면을 다시 선택할 수 있다.
2. 확인을 클릭한다.
3. 마지막으로 전개될 형상을 미리보기로 보여주고 저장버튼을 눌러 파일로 저장한다.

여기까지가 솔리드웍스를 이용하여 스크류의 전개도면을 생성하는 전반적인 방법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앞서 포스팅한 인벤터를 이용한 이송 스크류 전개도 생성하는 방법도 설명하면서 인벤터와 솔리드웍스의 기능적인 차이 또한 느꼈으리라 생각한다.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느낌의 두 작업을 보면서 무엇이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여러개의 툴중 하나의 형식만 잘 익혀두고 있으면 다른 툴들은 접근하기가 참 쉽다는 것이다.

타이틀 들어가는 자리

여기 서관덕의 시간이 머무 작은공간에서 맹목적인 하나의 툴에만 얽매이지 말고, 조금씩 다른 툴의 사용방법도 익혀두기를 바란다. 실제 업무에서는 어떠한 툴이 사용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인벤터를 배웠다고 인벤터만 사용하는 회사만 고집하거나 솔리드웍스를 배웠다고 솔리드웍스만 사용하는 회사만 고집하는 것은 현실에 맞지 않는 것 같다. 이런 생각은 고이 접고 내가 뭘 배웠던 내가 일하는 곳에 사용되는 툴이 무엇이든 충분히 호환이 되고 비슷하게 활용된다라고 생각하고 공부하기를 바란다.

 

위 동영상 강좌는 파라메트릭 3D CAD 사용자의 저변 확대를 위해 제작된 내용이며, 어떠한 경우라도 상용으로 재배포 또는 재수정을 금지하며, 캡쳐 또는 동영상 공유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강좌에 대한 문의는 이 블로그에 댓글 또는 방명록에 적어주시면, 답변해드립니다.

모델링 방법등에 대해서 강좌를 요청하시는 분들께서는 seogd73@nate.com으로 메일을 주시면 검토 후에 작성부분을 메일로 통보하고, 포스팅하겠습니다.

 

3DCAD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으신가요?
여기 한국산업기술능력개발원 [http://hitc.co.kr] 에서 실시하는 3D시뮬레이션실무능력자격을 소개합니다. 실무형 자격시험으로 기본적인 3DCAD를 이용한 모델링능력과 조립및 도면생성까지 현장에서 필요로하는 내용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문의전화 1644-0715, www.hitc.co.kr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월명
    • 2017.07.28 17:58 신고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좋은 정보 유튜브로 구독하다가 사이트를 이제 알고 왔네요....
    오토캐드 9쯤 MSDOS 5.0 세대랍니다..
    인벤터로 작업하는데
    솔리드를 익히려고 유튜브 구독하기는 했는데
    시간이 그리 안나네요...ㅠㅠ
    •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하고 비슷한시기 이거나 먼저 시작하신 선배님이시군요.

      너무 조금하지 않게 공부하시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벤터를 사용하시고 계시기 때문에 솔리드웍스는 충분히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하하

      마우스 컨트롤만 충분히 익히시고, 선택에 대해서 먼저 공부하시면 쉽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