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ntor] 인벤터 월드컵 IVNGWC 2009년 09월 동영상 강좌 포함, 스윕 안내곡선 및 가변 모깍기

2015년 올해 마지막으로 포스팅하는 인벤터 모델링 강좌인것 같다.

항상 연말에 지난 한해를 뒤돌아보고 아쉬운점 부족한점을 생각하고 다음 해에 좀더 보완하고 보충하자는 생각을 많이 하는 데, 올해는 정말 아쉬운점도 부족한점도 많은 해 인것 같다.

그런데, 내년에 올해 하지 못했던 것을 쫌 더 분발해서 해보자는 말을 섰불리 하지 못하겠다.ㅠㅠ
예상으로 내년에도 무진장 바쁠것 같다는 느낌.. 그래서 많은 것을 보여줄 수도 알려줄 수 도 없겠지만, 지금처럼 조금식 여유가 있을 때, 알려주는 방향으로 설정했다.하하하

인벤터.. 참 오랫만에 다룬다. 인벤터에서 솔리드웍스로 전반적인 교육과 활용을 전환하면서 활용폭이 많이 줄었고, 참 오랫동안 다뤘던 인벤터를 몇개월만에 참 어색하고 이상하다.ㅋㅋㅋ 무엇보다 마우스 컨트롤이 햇갈린다.ㅠㅠ

올해 마지막을 장식할 모델링 튜토리얼은, 내 블로그에 가장 많이 포스팅된 내용이기도 한 인벤터 월드컵으로 유명한 IVNGWC의 2009년 09월에 발표된 도면이다.
물론 내 블로그에 자주 방문하시는 분의 요청을 받고, 몇일 목혀두고 있다가 약간의 여유와 함께 한번 도전해본 강좌이다.



IVNGWC.org에서 2009년 09월에 발표한 이 형상은 그냥 봤을 때는 크게 어려울게 없는 형상처럼 보이지만, 실제 작업하다 보면, 딱 두군데에서 크나큰 복병을 만날 수 있다.

전체적으로는 스윕과 돌출 그리고, 면기울이기를 적절하게 이용하면 금방 끝날것 같지만, 아마 처음 시도해 보시는 분들은 처음부터 어.. 왜 안되지 라는 말이 먼저 나올 법한 함점을 가지고 있는 형상이다.


부품명이 Cast part 즉 주물 부품이고, 주물 부품답게 위아래 구배각도가 들어가 있는 연결고리의 기본 형상을 가지고 있는 부품이고, 단위가 인치로 이루어진 1각법 도면이다.

내가 함정이라고 한 부분이 위 도면 좌측 하단에 보이는 C상세도에 보이는 목 부분이다. 이 목부분을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성공여부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선, 도면 파일과 인벤터 2014로 작성된 파트 파일을 먼저 다운받아 놓고, 도면을 참고로 어떻게 목부분을 작성하는지, 어떻게 스윕과 모깍기를 응용하는지 한번 알아본다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IVNGWC-2009-09.pdf <- 도면 다운로드


Cast part.ipt <- 인벤터 2014 파트파일 다운로드


이번 강좌는 글과 이미지로 해더 부분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 동영상으로 전체적인 작업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다. 물론 동영상을 무음으로 클릭소리만 탈거락 거릴 것이니 참고 바란다.^^


형상 해더부분 모델링 방법



1. 목 부분 R1인치 라운드 작성

이 IVNGWC 2009년 09월 도면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행해야 하는 스케치이다. 이 스케치를 먼저 수행하고 단면을 작성하지 않으면, 절대(?) 이 부품을 완성할 수 없을 것이다.


2. 스윕 단면 작성

1번에서 작성한 스케치를 기준으로, 평면을 하나 생성하고, 스윕 단면을 스케치한다.

이 때, 위 아래에 있는 1/8인치(0.125인치)에 대한 모깍기를 먼저 작성한 스케치를 완성해야 한다. 위쪽도 그렇치만, 아래쪽은 나중에 모깍기를 수행할 때, 적용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3. 스윕 작성 및 경로 곡선 활용 방법

스윕은 익히 알고 있듯이 단면이 경로를 따라 형상을 만드는 모델링 방식으로, 기하 곡선을 따라 맞춰진 형태를 작성하는데,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 명령이고, 간단한 곡면모델링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되는 명령이다.

1. 리본메뉴에서 스윕을 선택한다.
2. 프로파일 선택은 2번에서 작성한 단면을 선택한다.
3. 경로는 1번에서 작성한 스케치지 중에서 중심에 작성되어진 직선분을 선택하여, 단면이 경로를 따라가게 선택한다.

요기까지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지금까지의 내용은 이전의 방법과 별반 틀린것이 없다. 하지만, 도면에서는 R1만큼의 반지름을 가진상태에서 좌우가 넓어지는 형상을 띄고 있는 데, 이것을 차후 기본적인 모깍기로 작업을 수행하고자 한다면, 충분히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스윕 대화상자 우측에 보면 유형이 보이는데, 총 3가지의 유형을 제공한다. 기본값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고, 두번째가 경로 및 안내 레일로 경로 방향에 단면이 지나가는 유도선을 넣어서 형상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고, 세번째가 경로 및 안내 곡면으로 두번째 방법과 비슷하게 곡면을 딸라 흘러가게 만들어주는 기능이다.

보편적으로 첫번째 방법이 가장 많이 활용되지만, 이처럼 특이한 형상을 만들 때, 경로 및 안내 레일(안내곡선)을 이용하는 방법도 익혀둔다면, 요긴하게 쓰일이 생길것 같다.

4. 유형을 경로 및 안내 레일을 선택한다.
5. 안내서 레일을 1번에서 스케치한 R1에 대한 곡선을 선택하면, 단면이 상하좌우 전부 크져서 만들어지는 형상을 볼 것이다.
6. 문제에서는 좌우의 크기만 R1에 값만큼 벌어지고 있음으로, 프로파일 축척을 X 및 Y가 아닌 X로 값을 변경하면, 위 이미지 처럼 좌우로 벌어지는 형상을 볼 수 있다.

이 도면에서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바로 스윕 기능에 있는 안내레일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대한 물음인 것 같다는 느낌이 많이 든다.^^


4. 가변R(가변 모깍기) 또는 변곡 R 이라고 부르는 모깍기 적용

도면으로 보면 정말 특이한게 없는 모깍기 부분이지만, 기본적인 모깍기 기능으로는 절대 만들어지지 않는 부분이다.

구배가 있는 원평면에 구배가 있는 스윕 형상이 맞물려 있는 곳에 모깍기를 준다는 것은 이리저리 쉬운일이 아니다. 일반적인 가공 부품 같은 경우에는 거의 들어가지 않지만, 이런 주물 금형으로 만들어지는 부품에는 참 많이 만날 수 있는 곡면이 아닌가 싶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변곡R 또는 가번R은 우리가 사용하는 플라스틱 사출품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사용되는 한 모서리에 모깍기 값이 서로 다르게 적용되는 형식으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주범중에 하나이다. 우선 각설하고 변곡R 주는 방법을 알아보자.

1. 리본메뉴에서 모깍기를 선택하고, 모깍기 대화상자 상단 탭에서 변수 탭을 선택한다.
2. 모서리에서 모깍기할 모서리를 선택한다. 그러면 인벤터의 기본 특성인 미리보기 기능에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하하
3. 우측에 있는 위치 리스트에서 시작 과 끝 점에 대한 반지름 값을 "0"으로 지정한다.
※ 위치는 모서리의 시작 지점은 "0"이고 끝 지점은 "1"로 되어져 있으며, 중간단계는 0과 1사이에서 위치가 지정된다.
4. 끝 옆에 있는 화살표를 선택하고
5. 가변R을 지정할 위치를 대충 선택한다.
6. 정확한 위치를 지정하기 위해서 점1에 있는 위치값을 0.5(중간점)로 입력하고, 반지름을 1/8인치로 값을 변경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미리보기가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아래부분은 위 방법과 동일하게 적용하면 된다.
필요에 따라 더 많은 점을 추가하여 조절할 수 도 있을 것이고..^^

변곡R(가변R)기능은 사출등 금형품에서 많이 활용되고 디자인에서 꽤 멋진 곡면을 얻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마음처럼 쉽게 만들어지 지지 않는 단점이 있다.
우리가 인벤터나 솔리드웍스, 카티아, UG-NX, Pro-E 같은 고가의 3DCAD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목적이 여러가지 있겠지만, 이런 좋은 기능을 가지고 효과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여타 라이노 같은 프로그램도 되겠지만, 정신건강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여기까지, 순조롭게 왔다면, 다른 적업들은 너무나 통상적인 방법으로 충분히 작업이 완료될 수 있으니, 글로 쓰는 튜토리얼은 여기서 마치겠다.^^
아래 동영상을 충분히 보고 전반적인 작업순서 및 접근방식을 익혀서 나름대로 연습해보면 충분할 것이다.


동영상 강좌

 

위 동영상 강좌는 파라메트릭 3D CAD 사용자의 저변 확대를 위해 제작된 내용이며, 어떠한 경우라도 상용으로 재배포 또는 재수정을 금지하며, 캡쳐 또는 동영상 공유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강좌에 대한 문의는 이 블로그에 댓글 또는 방명록에 적어주시면, 답변해드립니다.

모델링 방법등에 대해서 강좌를 요청하시는 분들께서는 seogd73@nate.com으로 메일을 주시면 검토 후에 작성부분을 메일로 통보하고, 포스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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