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리드웍스 3DCAD 모델링 경진대회 수상하다.

Posted by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2015.12.11 15:38 배워서 남 준다/Inventor &SolidWorks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다쏘시스템과 (주)웹스데이타스시템에서 개최한 솔리드웍스 3DCAD 모델링 경진대회에서 최고상인 Best Design상을 받았다.

그동안 오토데스크사의 인벤터(Inventor)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었던 나로써, 다양한 변화를 찾기 위해  다쏘시스템사의 솔리드웍스(SolidWorks)를 공부하기 시작한지 대략 1년정도 됬고, 본격적으로 는 약 6개월정도로 공부하고 익히는 시간이 부족하였지만, 인벤터의 내용을 토대로 접근하면서 전체적으로 다른 누구보다 손쉽게 내것으로 만들 수 있었던 것 같다.

솔직히 이번 경진대회에 참여할까 말까 하다가, 그간의 내 노력을 평가받고 싶은 생각도 있고, 무엇보다 회사일로 인해 부쩍 늘어난 스트레스를 줄여보고자 남들모르게 조금씩 준비한 결과이다.

내 나이 40중반을 바라보는 나이에 애들이나 하는 공모전에 출품하는 것도 웃끼고, 한번 출품해보겠다고 밤잠 줄여가면서 작업하는 내 자신을 보면서 "나도 천상 엔지니어밖에는 되지 않는 구나" 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20대, 30대 초중반까지는 이런 작업들을 수 도 없이 했지만, 40대를 넘어가면서 까지 이런 작업에 희열을 느끼고, 재미를 느낀다고 생각하니 참 거시기 하다.하하하
이제는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을 다 내려놓고, 밑에 직원들에게 전수해줘야 한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지만, 또 그렇게 열정적으로 배워보겠다고 덤벼드는 친구도 없고, 나름대로 연구개발하는 모습들도 잘 안보이는 요즘 세대들을 보면서 안타까운 생각이 들 때가 참 많다.

어째나저째나 상은 받았고, 기분좋게 마음을 먹고 싶다.하하

뉴스에도 나왔다.하하하하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51207131901&type=det&re=
http://www.it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73302
https://www.cadgraphics.co.kr:10012/v5/news/mechanical_view.asp?seq=4255

함 구경해보세요.. 똑같은 내용이지만.ㅋ

 

작품명 : 레이싱 카트
사용소프트웨어 : 솔리드웍스 2014
주요 사용 모듈 : 용접구조물(프레임), 판금, 라우팅, 곡면 및 솔리드 모델링, Toolbox 등

예전부터 한번 제작해보고 싶었던, 레이싱 카트를 경진대회를 핑계삼아 마음먹고 덤벼들었다. 그 어디에도 쓸만한 도면을 찾을 수 없어서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실제 레이싱 카트의 사진만을 이용해서 모델링한 설계품이다.

이번 작업에서의 가장 큰 관건은 실제 제작을 위한 각 부품들의 크기를 모른다는 것이다. 3DMAX나 라이노 같은 프로그램이야 대략적인 눈대중으로 스케일 보다는 비율에 맞춰 작업하면 쉽겠지만, 솔리드웍드와 같은 파라메트릭 모델링 방식의 3DCAD에서는 눈대중 작업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메인 프레임의 크기를 선정하는 부분에서 많은 노력을 기했다. 그외 부품들은 프레임의 크기와 신장 170cm의 기본 체형에 맞춰 위치와 크기를 선정하여 모델링했고, 도면을 이용해서 실제 제작하고, 서킷을 달린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전체적인 공용부품의 크기와 규격을 선정했기 때문에 누군가가 이 모델링 데이터를 토데로 제작한다고 한다면, 재료나 크기 변경없이 충분히 제작이 가능토록 설계했다.

 

메인 어셈블리 이미지

이번 작업의 거의 대부분 하향식(TOP-DOWN) 형식의 설계방식으로 작업을 했으며, 간간히 상향식(BOTTOM-UP) 방식을 이용하여 작업하여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잡아가면서 작업했다.

 

서브 어셈블리 이미지

하향식 방식의 설계라도, 모든 부품을 메인 아세이에서만 조립하면, 전체적인 부품관리등에 문제 가 있기 때문에 큰 모듈들은 대부분 서브 아세이 형식으로 별도두어 작업했다.

솔리드웍스는 인벤터와는 다르게 조립품 구성에서 괄목할 만한 기능과 성능을 보이는 것 같고, 전체적인 조립은 상당히 편리하게 되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나 조립구속을 포함해서 부품을 복사하여 동일조건의 체결부 같은 경우는 너무나 좋았고, 위 이미지 처럼 메인에서 전체 조립 후, 필요한 부품들만 별도로 서브 조립품으로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이 좋았다.

 

파트 모델링 이미지

파트모델링 부분은 다른 프로그램과 크게 틀린부분은 없는 것 같다. 단지 좋은 부분이 있다면, 하향식 방식으로 직업할 때, 다른 부품과의 연계작업이 다른 프로그램보다 수월하다고 생각하는 것 이외에 특별한 것은 없는 것 같다.
다만, 모깍기 기능은 인벤터에 비해서 훨씬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곡면 또는 상당히 수월한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아직은 솔리드웍스 100% 손에 익혀 있는 상태도 아니고, 속속들이 파악하지 못했지만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은 솔리드웍스 인것 같다.

 

우와... 8월말쯤에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단 한번도 포스팅이 없었다는 사실에 무척이나 놀랍고.ㅠㅠ 그토록 애지중지하든 블로그를 한 순간 손놓고 있는 나의 모습에 또 한번 놀랬다.ㅠㅠ

수습하지도 못하면서 벌려만 놓고 있는 사람은 되지 말자라고 항상 생각하는데, 내 자신이 조금은 한심스럽게 생각되는 2015년도인 것 같다.

에구구 내년에는 좀더 많은 사진과 정보들을 포스팅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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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갈릴레오
    • 2015.12.11 19:01 신고
    직접 뵐수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 강태원
    • 2015.12.14 08:51 신고
    가요계는 연우신이 있으면 이쪽계통에는 관덕신이 존재하셨군요.
    인벤터에 입문한 초보로써 언제나 좋은 정보 감사하고
    앞으로도 많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 강태원
    • 2015.12.14 08:51 신고
    가요계는 연우신이 있으면 이쪽계통에는 관덕신이 존재하셨군요.
    인벤터에 입문한 초보로써 언제나 좋은 정보 감사하고
    앞으로도 많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 2015.12.14 10:45
    비밀댓글입니다
    • 쁘띠수기
    • 2015.12.14 17:11 신고
    여기 글을 보면서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대단하십니다. 십여년을 해왔던일에 이리 초라해질수가 ....
    많이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많이 부족합니다. 다만 일적인 분야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에 만족하게 되면, 멈춰지겠지만 배우고자 하는 것을 멈추지 않으시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2015.12.15 11:11
    비밀댓글입니다
    • 2015.12.16 14:07
    비밀댓글입니다
    • 이주일
    • 2015.12.20 11:07 신고
    이제 글 봤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인벤터 몇개월 놓았더니 기억이 가물가물해서 들어와서 보고 갑니다.
    • 김진원
    • 2015.12.30 06:01 신고
    멋지시네용. 축하드립니다..^^
    • 하상호
    • 2016.01.21 08:50 신고
    업무중 막힐때 자주 와서 정답을 찾아갑니다. 항상 놀랍고 감사합니다.
    • April_fool
    • 2016.01.25 21:18 신고
    지금까지 인벤터를 주로 배우다가 최근에 솔리드웍스도 좀 만져보고 있는데, 앞으로 이 블로그에서 솔리드웍스를 통한 하향식 설계 등의 내용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이동현
    • 2016.02.24 21:14 신고
    안녕하세요 저는대학생입니다 솔리드웍스와 이대회에관심이많아 궁금한게많습니다 물어보고싶은게 있는데 페북에 서관덕선생님이 있는걸발견해서 친추신청했습니다 메시지로물어보고싶습니다
    • 2016.05.03 19:17
    비밀댓글입니다
    • 2016.05.03 19:17
    비밀댓글입니다
    • 2017.10.19 07:00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