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Works] 솔리드웍스 활용 팁 - 파도와셔(외이브 와셔)모델링 강좌 (동영상 강좌)

Posted by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2015.08.24 20:57 배워서 남 준다/Inventor &SolidWorks

이번 강좌의 내용은 솔리드웍스를 이용한 외이브와셔(Wave Washer), 일명 파도와샤라고 해서, 일반 평와샤에 파도처럼 외이브가 있는 와샤를 모델링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한다.

솔리드웍스로는 이번이 처음으로 단독으로 포스팅이 이루어지는 강좌인것 같다.하하하
지금까지는 인벤터를 위주로, 포스팅 하고 있었지만, 이제 솔리드웍스도 어느정도 손에 익고, 인벤터 만큼이나 활용 할 수 있는 능력(?)까지는 올라가 있는 상태여서, 독립적으로 솔리드웍스로 할 수 있는 부분은 솔리드웍스로 포스팅할 수 있도록 하겠다.ㅋ

솔직히 파도와셔는 인벤터에서도 만들수 있으며, 또한 솔리드웍스랑 거의 비슷한 작업수준으로도 작업이 가능하다. 하지만, 몇몇가지 내가 못찾을 수도 있고 처음부터 안될 수 도 있는 내용이겠지만, 작업중간에 보면, 와샤가 평평하게 면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인벤터같은 경우, 두개의 폐곡선으로는 작업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이다.ㅠㅠ

솔직히 솔리드웍스가 인벤터보다 곡면하나는 정말 수월하다는 사실이다.하하하하
이번 강좌의 내용을 토대로 인벤터에서 해본다면, 기본적인 스케치는 솔리드웍스랑 똑같은 방법으로 수행하고, 곡면 생성을 인벤터에서는 패치로 곡면을, 솔리드웍스에서는 곡면채우기로 만든다. 그리고,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두 폐곡사이에 곡면이 볼록하게 튀어나오는 부분이 있는데, 인벤터에서는 두개의 폐곡으로 평평하게 하는 내용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누가 아는 분 있으면, 정보공유 부탁드립니다.^^)

하지만, 솔리드웍스는 두개의 곡선 스케치와 함께, 곡면이 생성될 때, 곡면의 생성정도를 유도할 수 있는 구속 곡선이 있어, 하나의 형태에 다양한 곡면을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인 스케치 형태는 인벤터와 동일하다.
2D스케치로 기본적인 가이드 형상을 만들고, 평면 간격띄우기로 높이만큼 평면을 올려놓은 다음, 2D스케치로 작성된 가이드의 끝점을 점 또는 요소변환(인벤터에서는 형상투영)을 이용하여 꼭지점에 대한 점을 새로 만든 스케치 평면에 작성한다.
3D스케치에서, 자유곡선(인벤터에서는 보간 스플라인)을 이용하여, 아래 위에 있는 점을 순차적으로 선택하여 외이브를 만들고, 안쪽도 같은 방법으로 곡선을 작성하면 된다.
그리고, 와샤 특성상 부품과 부품사이에 낑기는(풉.ㅋㅋ) 부품이기 때문에 평평하게 만들어져야 되기 때문에 구속 곡선으로 정의할 선을 3D스케치를 이용하여 한번에 모두 만들어 사용하면 된다.
이렇게 스케치가 완료되면, 곡면채우기(인벤터에서는 패치)로 두 폐곡을 선택하고, 구속 곡선에서 두번째 만들었던 면생성 가이드 객체를 선택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곡면 두꺼운피쳐(인벤터 곡면에서 두껍게하기/간격띄우기)를 이용하여 와샤를 완성하면 된다.

이렇게 두 프로그램을 비교해 봤을 때도,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지만, 사소한 부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전 글에서도 몇번 3D스케치에 대해서 언급했지만, 3D스케치라고 무턱대고 3차원에서 직접 스케치하는 것이 아니라, 2D스케치와 적절하게 같이 활용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이 있지만, 솔리드웍스는 정말 처음부터 3D스케치가 가능하도록 되어져 있는 부분에서 참 마음에 든다.ㅋㅋ

간단하게 나마, 솔리드웍스를 이용한 파도와샤 모델링 방법에 대해서 동영상으로 한번 보자.

 

솔리드웍스 모델링 강좌 (파도와샤 모델링)

 

위 동영상 강좌는 파라메트릭 3D CAD 사용자의 저변 확대를 위해 제작된 내용이며, 어떠한 경우라도 상용으로 재배포 또는 재수정을 금지하며, 캡쳐 또는 동영상 공유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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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방법등에 대해서 강좌를 요청하시는 분들께서는 seogd73@nate.com으로 메일을 주시면 검토 후에 작성부분을 메일로 통보하고, 포스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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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움이
    • 2016.02.04 08:56 신고
    죄송한데 제가 이걸 인벤으로 그려보았는데 밑 그림은 다 그렸는데 돌출로 형상 만들려고 하는데 패치를 하고 나서 두껍게 하기로 하면 되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