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ntor]인벤터 컨텐츠 라이브러리 작성 및 프레임 설계 활용 - 동영상 강의 포함

이 얼마만에 해보는 Full 강좌인가.ㅋㅋ

이번 강좌의 내용은 자동화기계와 같은 장비설계관련 분야 또는 건축물 H빔 구조설계, 설비구조설계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인벤터 조립품 설계(설계가속기) 기능중 프레임 사용방법과 프레임에 사용되어지는 컨텐츠 라이브러리중 사용자 라이브러리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내용에 대해서 포스팅한다.

내용상 퀄리티는 중상급 정도되는 부분이지만, 생전처음 시작하시는 분들도 충분히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프레임 하나하나 만들어 메이트 조립만 고집하시던 분들도 충분히 쉽게 활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미 앞전에 라이버러리 사용에 대해서 몇번 포스팅한 적이 있고, 프레임 설계에 대한 내용도 설명한 기억이 난다. 이번에는 프레임 설계에 대한 거의 완성체가 아닐 까 생각해본다.ㅋㅋ




제1장 글로 배우는 사용자 라이브러리 생성

 


1. 프로젝트에서 컨텐츠센터 라이브러리 구성

1. 시작 리본메뉴에서 프로젝트를 클릭한다.
2.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거나 기존에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선택한다.
3. 프로젝트 대화상자 우측 하단에 있는 컨텐츠센터 라이버러리 구성 아이콘을 클릭한다.

 

1. 켄텐츤센터 라이버러리 설정화면에서 새로운 라이버러리를 생성하고,
2. 라이버러리 이름과 파일명은 사용자가 웜하는 이름으로 설정한다.

 

1. 새롭게 생성된 라이버러리 또는 기 생성된 라이버러리 이름 앞에 체크박스에 사용중으로 체크ON 하고 확이버튼을 눌러 작업을 완료한다.

 

1. 마지막으로 프로젝트를 하단 저장버튼을 눌러 모든 설정값을 저장한다.

 
2. 사용자 프레임 라이버러리 작성

1. 원잠평면애서 원하는 평면에 라이버러리로 생성하고자 하는 단면을 스케치하고, 스케치 마무리 한다.

 

1. 돌출명령으로 생성한 스케치를 선택한다.
2. 돌출 대화창에서 프로파일을 선택하고, 작성한 스케치를 선택한다.
3. 돌출 높이는 대충 적당히 줘도 되고, 기본값으로 줘도 상관없다.
※ 프레임용 라이브러리는 길이값이 자동으로 변경되도고 설정되는 것이여서 최초 피쳐의 높이는 영향이 없다.

 

1. 메뉴바 관리를 클릭한다.
2. 관리 리본메뉴에서 매개변수를 클릭하여 매캐변수 대화상자를 연다.
4. 모형 매개변수에서 d3(돌출높이)을 클릭하여 "길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한다.
※ 솔직히 꼭 이 매개변수의 변수명을 변경하지 않아도 상관이 없지만, 다양한 변경값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가급적이면 이름을 변경해서 사용자가 알아보기 쉽도록 해두는 것이 좋다. 햇갈려 미치는 것보다는 백배 수월한 작업이 될 것이다.하하
※ 모형 매개변수는 처음 스케치할 때 부터 끝까지 순차적으로 나열 되어진다. 그래서, 이번 작업 같은 경우는 돌출이 제일 마지막으로 수행되었고, 끝에서 두번째인 d3이 바로 돌출 높이에 대한 매개변수가 되는 것이다. 그럼 d4는 어떤 매개변수이냐고? 바로 자세히에 들어가면 나타나는 테이퍼각도값의 매개변수명이다. 테이퍼는 여기서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위치만 알고 넘어가면 된다.
5. 여기까지는 기본적으로 라이버러리를 작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준비작업이다.

 
3. 본젹적으로 프레임용 라이버러리를 작성해보자.

1. 메뉴바 관리에서 작성자 리본메뉴에서 라이버러리 제작아이콘을  클릭하고, 구조용 쉐이프를 선택한다.

 

1. 구조용 쉐이프 제작 대화상자에서 배치탭, 범주에서 사용자 프레임을 위치할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2. 여기서는 사각형 형태를 띄고 있어서 정사각형/직사각형 튜브를 선택하는데, 꼭 형태에 맞출 필요는 없다. 솔직히 형태별로 카테고리를 변경하면 나중에 찾아쓰기도 귀찮고 해서 보통은 기타 카테고리에 넣어두고 많이 사용한다.ㅋㅋ
3. 2번과 같이 카테고리를 선정하면, 형상 맵핑 영역에서 기본 돌출, 기본 기준점, 노치 프로파일등을 선택하라고 나타나는데 여기서는 특별하게 변경할 것이 없다.
※ 이곳 형상 매핑쪽은 튜브및파이프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 많다.^^

 

1. 동일한 구조용 쉐이프 제작 대화상자에서 매개변수 매핑 탭을 클릭한다.
※ 이 매개변수 매핑은 생성한 부품의 각종 정보를 라이버러리 DB와 연결하기 위한 부분으로, 형태적인 매개변수 뿐만아니라, 물리적인 매개변수까지 연결할 수 있다.
2. 보통적으로 프레임의 길이에 대한 값만 자동으로 변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것은 신경쓸 필요없고, 기준 길이 템플릿 매개변수 우측에 있는 More 버튼을 클릭하여 부품 템플릿 매개변수 창을 연다.
3. 부품 템플릿 매개변수 대화상자에서 매개변수와 모형에 대한 트리를 펼치고, 기준 길이로 사용할 템플릿 매개변수를 앞에서 변경해 놓은 "길이"를 선택하고 확인다.

 

1. 모든 것이 끝났다면, 지금 게시를 클릭하여, 부품게시 하여 사용자 컨텐츠 센터 DB파일을 작성하러 가자.
※ 솔직히 템플릿 매개변수에서 바로 타이핑해도 된다.ㅋㅋㅋ 모형 매개변수와 이름이 동일하지 않으면 게시 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기 때문에, 불편해도, 템플릿 매개변수 대화상자를 열어서 선택하는 것이다.
※ 지금바로 컨테츠 라이버러리를 작성하지 않겠다면, 그냥 확인 해놓고, 나중에 도구 리본메뉴 우측 끝에 있는 컨텐츠센터 리본에서 부품 게시 명령을 이용해도 된다.

 

 4. 부품 게시 명령을 이용한 사용자 컨테츠 센터 라이버러리 작성

1. 구조용 쉐이프 제작에서 지금 게시를 클릭하면 로그파일을 확인해보라는 메세지가 뜬다. 그냥 고민하지말고 확인 버튼 누르면 된다.

 

1. 게시 안내서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제일먼저 다음에 게시할 라이버러리를 선택하고 한다. 제 1장 프로젝트에 만든 프레임용 라이브러리를 선택한다.
2. 언어 선택에서는 당연히 한국어를 선택하면 된다. 뭐. 다른 언어 쓰도 상관은 없다.ㅋ
3. 첫번째 게시 안내서가 끝났다면, 다음으로 넘어가자.

 

1. 두번째 게시 안내서 대화상자에서는 구조용 쉐이프 제작 대화상자에서 선택했던, 게시할 컨텐츠의 카테고리를 다시 묻는다. 만약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여기서 다른 카테고리로 변경해도 된다.
2. 크게 바꿀게 없다면, 또 다음으로 넘어간다.

 

1. 세번째 게시 안내서도 만찮가지로, 매개변수 매핑에 대한 변경값을 뭍는데, 변경할 이유는 없을 것 같다. 다음으로 넘어가자.

 

1. 네번째 게시 안내서에서는 작성될 컨테츠 라이브러리의 패밀리 키 열을 정의한다. 데이블 열에서는 기준 길이를 선택한다.
2. 선택된 기준 길이를 우측 키 열로 추가한다.
3. 키 열에 선택된 기준 길이가 추가 된 것을 확인하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 패밀리 키 열은 컨텐츠 센터 라이브러리에서 부품을 가져올 때, 기준이 되는 부품의 크기등을 지정하는 것으로, 픽스된 크기의 프레임만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준 길이 이외에 다른 부품 번호는 사용하지 않는다. 만약 동일한 프레임 형태에 크기를 부여해서 컨텐츠 센터를 만들고 싶다면, iPart와 함께 사용해야 하며, 그 때는 분명히 부품 번호도 같이 키 열에 넣어야 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앞에서도 말했지만, 하나의 고정된 크기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준 길이만 가져간다. 다양한 크기의 프레임선 생성할 때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차후에 설명하도록 한다.^^

 

1. 다섯번째 게시 안내서 패밀리 특성 설정에서는 조립품에서 컨텐츠 센터를 사용할 때 나타나는 각종 정보들을 기입하는데, 우선 패밀리 이름은 해당 되는 라이버러리의 이름을 알아보기 쉽게 지정한다.
2. 표준 조직에서는 여러분들의 회사명이나 이름을 작성한다.
※ 솔직히 패밀리 특성 설정은 패밀리 이름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작성하지 않아도 무관하다. 하지만, 표준 조직은 가급적이면 넣어두는 것이 편리하다. 인벤터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컨첸츠 라이브러리도 많고, 이렇게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도 많이 생기는데, 기존에 있는 라이브러리와 사용자가 만든 라이브러리가 한데 썪여있으면 찾기가 불편하기 때문에 표준 조직이라도 사용자가 직접 넣어주면 컨텐츠 센터 필터링해서 쓰기가 굉장히 수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1. 여섯번째 게시 안내서 패밀리 썸네일 이미지 설정에서는 특별하게 할 것이 없다.
2. 최종적으로 끝났으면, 게시 버튼을 클리한다.
3. 게시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오는 확인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프레임용 컨텐츠 라이브러리가 정확하게 생성되었다.
※ 솔직히 여기까지 라이브러리를 작성하는데, 대략 시간은 1~2분이면 끝난다. ㅋㅋㅋㅋ

 

정말 마지막으로, 내가 만든 라이브러리가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한번 확인해보자.
1. 관리 리본 우측끝에 있는 컨텐츠센터 리본메뉴에서 편집기를 선택한다.
2. 좌측 범주 뷰에서 활성화 되어 있는 카테고리 목록 중에서 구조용 쉐이프를 펼치면, 정사각형/직사형형 튜브가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해당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우측 라이브러리 목록에서 생성한 프레임 30x30을 찿을 수 있다.
※ 컨텐츠 센터 편집기에서 활성화 되어 있는 목록도 있고, 비활성 목록도 있는데, 활성 목록은 사용자가 생성한 라이브러리가 있는 것이고 또한 수정할 수도 있고, 비화성 목록은 인벤터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정할 수 없다는 뜻이다.

 

제2장 글로 배우는 프레임 설계 방법

 


1. 프레임 구조를 생성할 기초 스케치

인벤터 부품에서 프레임을 생성할 기본적인 뼈대를 선으로 스케치한다. 이때, 2차원 스케치와 3차원 스케치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편리하게 스케치 할 수 있다.

 

2. 조립품에서 프레임 뼈대 부품 배치

인벤터 조립품에서 배치 명령을 이용해서 앞에서 생성한 구조 뼈대용 스케치 부품을 배치하고, 움직이지 않게 고정한 다음, 뼈대용 스케치 부품은 실제 부품이 아니기 때문에, BOM에서 체크되지 않도록 한다.
1. 검색기에서 배치된 뼈대용 부품 목록에서 마우스 우클릭한다.
2. 나타나는 메뉴에서 BOM구조의 기본값(일반)을 참조로 변경한다.
※ 이렇게 하면 조립품에 배치된 부품은 BOM에서 누락되어 부품 목록에서 빠진다.

 

3. 인벤터 조립품 설계(설계 가속기, 디자인엑셀레이터)를 이용한 프레임 구조 작성

1,2. 인벤터 조립품 설계를 선택하고, 프레임 리본메뉴에서 프레임 삽입을 클릭한다.
3. 프레임 삽입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제일먼저 프레임 멤버 선택 표준에서 ANSI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목록에서
4. 제 4장, 다섯번째 게시 안내서 패밀리 특성 설정해 놓은 표준 조직의 이름을 찾아 선택한다.
※ 왜, 다른건 무시하고, 표준 조직은 넣어두라고 했는지 알것 같다.ㅋ

 

4. 프레임 삽입기능을 이용하여 프레임 구조 작성

1. 표준 설정이 끝났으면, 패밀리를 선택하는데, 해당 표준에 패밀리는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특별하게 고를께 없을 것이고,
2. 크기 또는 iPart 또는 컨테츠 편집기를 통해서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특별하게 지정될 것이 없다. 하하하하..
※ 패밀리 추가는 특별한게 어려울게 없지만, 크기는 나중에 따로 보충설명해야 할 만큼 일이 많다. 그때를 기대하시길.ㅋ
3. 배치에서 객체선택을 활성화 해두고,
4. 선택 기능을 이용해서 프레임을 생성할 뼈대 스케치선을 하나씩 선택한다. 다중 선택은 안되니 하나씩 선택하시길..
5. 방향은 뼈대 부품에 생성될 프레임이 녹색으로 붙어있는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대부분 프레임 간격은 프레임 간격을 측정하는 사람들 마다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는 구조 밖같가장자리를 기준으로 넣도록 하겠다. 여기서는 좌측하단을 기준으로 넣으니, 뼈대 부품안쪽으로 프레임이 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뼈대를 스케치할 때 스케치선의 방향에 따라서 프레임이 달라붙는 위치가 달라진다는 것이다.ㅠㅠ 위와 같이 한방에 원하는 위치에 붙을 수 있지만, 그렇치 않으면, 하나씩 하나씩 프레임을 생성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다.
6. 현재 작성중인 프레임의 위치와 회전각도를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단, 하나씩 되는 것이 아니고 현재 작성중인 모든 프레임에 적용되는 것이니 주의하자.
※ 만약, 프레임의 위치등을 각각 수정해야 될 때는 절대 한번에 프레임을 생성해서는 안되고, 적용버튼을 눌러 필요한 만큼씩만 프레임을 생성해야 한다.

 

프레임 생성이 완료되고, 적용 또는 확인을 누르면, 프레임을 저장하는데, 한번 생성한 프레임 전체는 하나의 서브아세이로 저장이되고, 각각의 프레임은 각각의 파트로 저장이된다. 즉, 프레임 삽입 명령 한번에 하나의 아세이와 여러개의 프레임 부품으로 저장됨으로, 프레임 아세이 이름과 프레임 파트 이름을 적절하게 부여해서 저장하면 된다.

 

작성 확인 후, 최종적으로 파일을 저장하기전 각각의 파트 이름과 저장위치를 변경할 것 인가를 묻는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여기서 변경할 이름이나 위치가 있다면 변경하고, 끝났으면 확인 버튼 눌러 모두 저장하면 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생성된 기본적인 프레임 구조가 완성된다. 검색기에서 보듯이 하나의 서브 아세이에서 각각의 프레임 파트가 프레임 갯수 만큼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각각의 프레임에 구멍등과 같이 가공을 해야 하는 경우, 해당 프레임 부품을 열어서 편집할 수 있다.

 

5. 프레임 끝 정리

제 3 장까지는 프레임을 생성했다면, 지금부터는 프레임의 끝을 상황에 맞게 정해해서 실제 조립되었을 때의 프레임을 절대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프레임 끝을 편집하는 명령은 마이터, 초치, 프레임까지 자르기, 자르기/연장, 늘리기/줄이기 등이 전부 프레임 끝 처리를 목적으로 하는 편집명령이라고 볼 수 있다.
1. 마이터는 각으로 붙어있는 프레임을 대각선으로 잘라 끝처리 하는 명령이다.
2.프레임 앰버 선택기능으로 첫번째 프레임을 선택한다.
3. 두번째 프레임 멤버 선택기능을 이용하여 각으로 붙어 있는 두번째 프레임을 선택한다.
4. 간격값은 실제 용접할 때, 떨어지는 값을 부여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값없이 자르기만 한다.
※ 프레임 끝 처리 명령들은 한번에 한쌍씩만 작업이 가능하다. 그래서 다른 구석도 정리하려면, 적용버튼을 눌러가면서. 끝 처리를 수행하면 된다.

 

프레임 끝 처리가 대각선 절단이 아닌 프레임이 수직 또는 수평으로 조립되는 형식이라면 자르기/연장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1. 자르기/연장 명령은 선택한 프레임 면에 대상 프레임을 늘이거나 자를 수 있는 기능이다.
2. 프레임 엠버는 기준 면까지 연장되거나 잘릴 프레임을 필요한 만큼 선택한다.
3. 면은 프레임 엠버로 선택된 프레임을 자르거나 연장할 기준 면을 선택한다. 면은 다중으로 선택할 수 없다.
※ 보통의 끝 처리는 마이티, 자르기/연장 이 두명령으로 대부분 처리가 가능하고 특별한 경우 프레임까지 연장 또는 늘이기 줄이기를 이용하면 된다.
※ 노치 같은 경우는 L자형, H자형, ㄷ자형 잔넬 구조에 프레임과 프레임의 잔넬 구조에 이빨이 딱맞게 절단하는 기능으로 고강도 구조물을 만들어야 되는 경우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이터와 자르기/연장 기능을 이용한 프레임 끝 처리 형태

 


자르기/ 연장만으로 작성된 프레임 끝 처리 형태

솔직히 다른건 모르겠지만 프레임 생성에 관해서는 인벤터가 제일쓰기 편라하다고 생각한다.
뭐 100%만족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차적으로 정말 수월하게 구조를 작성할 수 있다.ㅋㅋ
개인적으로 BIM프로그램인 레빗 아키택쳐(레빗 스트락쳐는 사용해본적 없음.ㅋ)도 사용하고 있지만 거기에서 철골 구조물이나 트러스 구조 같을 걸 만들려면 10원짜리 욕이란 욕은 다나올 것 같은 작업인데 이것을 인벤터에서 하면 스트레스가 많이 해소된다.ㅋㅋ

특별하게 어려운것 없지만, 알고나면 별것 없는 내용을 모르고 있으면 정말 어려운 분야가 이런쪽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실무에서 일하시는 분들이나,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라이브러리 생성 및 프레임 설계 동영상 강좌

 

 

위 동영상 강좌는 파라메트릭 3D CAD 사용자의 저변 확대를 위해 제작된 내용이며, 어떠한 경우라도 상용으로 재배포 또는 재수정을 금지하며, 캡쳐 또는 동영상 공유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강좌에 대한 문의는 이 블로그에 댓글 또는 방명록에 적어주시면, 답변해드립니다.

모델링 방법등에 대해서 강좌를 요청하시는 분들께서는 seogd73@nate.com으로 메일을 주시면 검토 후에 작성부분을 메일로 통보하고, 포스팅하겠습니다.

 

3DCAD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으신가요?
여기 한국산업기술능력개발원 [http://hitc.co.kr] 에서 실시하는 3D시뮬레이션실무능력자격을 소개합니다. 실무형 자격시험으로 기본적인 3DCAD를 이용한 모델링능력과 조립및 도면생성까지 현장에서 필요로하는 내용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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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

  • 인벤터!!

    늘 시험준비하는데 사이트보면서 많은 도움이 되고 합니다.

    인벤터 시험관련 하여 하나여쭤 봐도 괜찮을가요?
    인벤터 시험에 대한 타사이트 정보가 부족하여
    시험의 개념이 잘잡히지 않아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제가 엠듀 사이트에서 시험 기출문제를 보던중에 답안도면과 조립도면 두개의 PDF파일이 있던데
    시험 칠때 딸랑 이 두장만 주나요?
    예를들어 도면세팅은 어떻게 해라 출력은 어떻게 해라 이런 세부적인 내용은 나오지 않나요?

    답안도면을 보면 본체를 작성하는건데 치수가 다 나와있어 작성이 가능 하던데
    조립도면 의 파일을 보면 치수가 나와있지 않내요 ..? 또한 부품수가 10개 정도되던데 이 모든걸 다그려야하나요??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벤터자격시험과 연이 끊어져 솔직히 더이상 관심은 없지만, 대략적으로 설명드린다면,

      조립도면은 모델링한 부품과 제공하는 부품을 가지고 조립품 생성할 때 사용하면 되고, 답안도면을 참고로 부품 모델링을 하면 됩니다.
      직접 모델링할 부품의 수는 대략 1개에서 2개정도 되는 것 같고, 이렇게 모델링한 부품과 제공하는 부품을 가지고 조립품을 생성하고, 또, 모델링한 본체를 가지고, 답안도면과 동일하게 도면을 생성하고 제출하는 시험입니다.

      일반적인 파트는 기존 템플릿을 이용해서 모델링과 조립품을 생성 하시면 되고, 도면 같은 경우는 도면 템플릿 파일을 시험칠때 부품파일과 같이 제공하기 때문에 특별하게 스타일을 변경하지는 않습니다.

      도면같은 경우는 문제도면과 동일하게 또는 비슷하게 만드시면 되고, 별도의 출력은 없고, 도면을 PDF로 저장하여 작업한 파일과 같이 제출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자주 찾아주세요.

  • 공부중

    안녕하세요. 인벤터 강의 너무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설계를 배우고 있는 초보로써
    혹, 설계는 가능하나 실제로는 가공이 불가능한 점들을 배울 수 있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 Roca

    항상 좋은 가르침 잘 보고 있습니다.
    독학 으로만 인벤터를 스터디해서 활용하고 있는 유저 입니다.
    물론 현 사이트에서의 좋은 가르침을 누구 보다 큰 도움을 받고 있는 유저이기도 하고요.
    한가지 여쭙고자 댓글을 달아 봅니다.
    대영금속 라이브러리로 프로파일 조립/설계를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도면에서 부품 리스트를 출력하고자 할때 같은 크기의 재료들은 전체 길이로 묶여서 넘버 먹이기도 쉽지 않네요.
    몇일을 고생고생 하다가 답을 못찾아 댓글로나마 가르침을 얻고자 합니다.

    질문정리 : 도면출력시 BOM리스트를 전체 항목이 아닌 개별 항목으로 나타내게 하여 부품 번호를 먹여서 가공에 편리성을 얻고자 합니다.

    가르침 부탁 드립니다.

    • Favicon of http://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상위버전은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모르겟지만, 제가 아는 상식으로 같은 길이로 묶어서 BOM을 생성하는 기능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ㅠㅠ

      물론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이야 가능하겠지만, 인벤터가 가지고 있는 기본 기능으로는 BOM을 엑셀로 가지고 가서 어찌해보는 것 이외에는 딱히 좋은 방법이 없습니다.ㅠㅠ

      감사합니다.

  • dmgas

    스케치 저장 후 프레임삽입 버튼을 누르면 활성창이 뜨지 않는건 왜 그런건지 모르겠어요... 답변해주시면 스승님으로 ㅠㅠ

  • 정호동

    안녕하세요~
    자주 들려서 많은 정보를 얻고 있는~한사람입니다~
    쉽고 자세한 설명에 아주아주~도움을 받고 있구요~ㅎㅎ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한가지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좀 드릴려구요~

    인벤터 2010버젼을 쓰는데 이걸로
    시뮬레이션이 되나요?
    정확히 말하면 분해 조립 같은거는 시뮬로 돌리고는 있는데요~
    음... 머랄까
    모터 같은 부위에 v밸트를 걸어서 계속 회전을 시키면서 철과 라이닝이 붙었다 때었다 이런장면을 시뮬로 보여 줄수가 있을까요?
    고수님에 답변을 기다립니다 ^^

    • Favicon of http://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방무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반적인 동작시뮬레이션은 솔직히 시뮬레이션이라기 보다 각 상황에 맞게 연출하는 에니메이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벤터 2010에서도 인벤터 스튜디오를 통해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작에 의한 해석보다는 그냥 에니메이션에 가깝습니다.

      자주 찾아주세요.

  • 비밀댓글입니다

  • Grewpin

    안녕하세요 웹으로 검색해가며 인벤터를 공부하고있는 학생입니다.
    각종 크기별 파이프를 추가하면서, 애로사항이 있어 질문하고자 합니다.
    예를들어 프레임삽입을 하게되면 선택사항에
    표준 = ISO
    패밀리 = ISO 4019(사각형) - 구조용 강- 냉간성형~~~~
    크기 = 30x30x3,40x40x3 등등
    이렇게 선택을 하게 되는데, 영상을 보며 프레임을 만들면서 알게된 내용은
    패밀리 이름 - ISO4019(사각형)
    패밀리 설명 - 구조용 강- 냉간성형~~~~
    인데, 패밀리이름은 중복이 되지 않던데 일반 ISO 처럼 패밀리 이름은 같은걸 사용하고 크기로 분류하는 방법은 없나요?

    • Favicon of http://esajin.kr BlogIcon 서관덕 서관덕의 시간이 머문 작은공간™

      안녕하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님께서 원하시는 내용이 동일한 형상에서 크기만 변경되는 형식의 분류를 원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인벤터의 iPart기능과 함께 컨텐츠센터 라이브러리 수정에서 크기 분류를 추가하거나 변경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즉, 여기에 있는 알류미늄 프로파일과 같이 크기별로 형태가 다른 형식은 패밀리로만 사용하고, 사각형, L, ㄷ, H형 등 동일한 형태에 크기를 변경하는 내용은 iPart기능을 포함한 내용으로 페밀리에 등록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부부에 대해서는 별도로 포스팅을 한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kang

    언제나 잘보고 갑니다.
    그런데 위에 올리시는 것처럼 따라하는데 에러가 발생하네요.
    구조용쉐이프 들어갈려고 하면 에러메시지가 뜨는데 해결 방안을 모르겠어요

    ====구조용 쉐이프 라이브러리를 찾을 수 없거나 컨텐츠 센터에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확인 후 다시 시도하십시요.=======

    이렇게 뜨는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문의드립니다.

  • kang

    언제나 잘보고 갑니다.
    그런데 위에 올리시는 것처럼 따라하는데 에러가 발생하네요.
    구조용쉐이프 들어갈려고 하면 에러메시지가 뜨는데 해결 방안을 모르겠어요

    ====구조용 쉐이프 라이브러리를 찾을 수 없거나 컨텐츠 센터에 로그인하지 않았습니다.
    확인 후 다시 시도하십시요.=======

    이렇게 뜨는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문의드립니다.

  • kang

    언제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인벤터의 발을 들인 많은 초보자들을 위해서
    많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유용한 팁도 전수해주세요.
    많은 기초 인벤터사용자를 대신해서 이렇게 대신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 kang

    언제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인벤터의 발을 들인 많은 초보자들을 위해서
    많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유용한 팁도 전수해주세요.
    많은 기초 인벤터사용자를 대신해서 이렇게 대신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 궁금한1인

    안녕하십니까. 강의 잘보고 있습니다. 질문드릴게 있어서요
    해당 방법으로 프로파일을 등록해서 잘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포맷한다거나 혹은 다른 컴퓨터에서 복사해서 쓸경우
    각각의 프레임을 찾지 못해서 하나 따로 재지정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방법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방구봉봉

    안녕하세요 ? 궁금한게 잇어서 여쭤봅니다.
    프레임 크기에 관해서 사이즈를 제가 정할 수는 없는건가요 ???
    100*100*3 or 100*100*5 등 정해져 있는 사이즈 밖에 할 수 없는 건가요 ???
    프레임 38*38*3, 42*42*2등 원하는 프레임 크기는 만들어서 메이트 하고 할 수 밖에 없는 건가요 ?????

  • 인벤터 사랑

    언제나 많은 가르침 얻고 있습니다.
    한가지 청이 있다면 bom리스트에 대해서도
    강의 해주시면 좋겠네요.
    bom이 초보자들에겐 정말 중요한 부분인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