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CAD]동적블럭을 이용한 표면거칠기 기호 만들기 - 오토캐드 활용 팁(동영상 강좌 포함)

오토캐드 2006부터 추가된 동적블록(Dynamic Block, 다이나믹 블록)을 이용하여 간단한 다듬질(거칠기)기호 만드는 방법을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강의한다. 기존의 블록(block, wblock)에서 표현하기 힘들었던 내용을 이번 강좌의 다듬질 기호 제작을 통해 알아보자. 이 다듬질 기호는 실무에서는 다른형태로 사용되어지고 전산응용기계제도, 기계설계, 일반기계, 건설기계등 기능사와 산업기사, 기사에 활용할 수 있으며, 한국ATC센터에서 실시하는 AutoCAD 기술자격 1급 시험에서도 동적블록을 이용한 작업형 자격증 시험으로 4월 부터 변경되기 때문에 공부해 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실무에서 사용되는 다듬질 기호 동적블록 만들기 ->
표면거칠기에 대한 이해 - 취업 및 자격증 준비에 필수 ->

AutoCAD가 매년 새로운 버전을 출시하면서, 기존의 기능을 보강하거나,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형태로 많이 업그레이드 되고 있지만, 실상 일반 사용자들은 기존에 알고있는 또는 귀찮아서 새로운 기능을 공부하지 않고, 기존의 방법으로만 사용하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물론 이 글을 쓰는 필자 또한 20여년동안 익숙해져 있는 내용으로만 활용하다 보니, 새로운 것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시간들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사실에 다시금 채찍질 한다는 마음으로 이 강좌를 준비한다.

아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필자는 학원에서 AutoCAD 및 인벤터, 3DMAX를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강사이다.
필자한테서 배우는 학생, 직장인과 취업을 준비하는 실업자분들에게 매일같이 반복적으로 하는 말이 있다. 지금하는 툴의 기능만을 보고 공부하면, 절대 실무에서 적용하기가 힘들다. 명령의 기능적인 형태는 기본적으로 두고 효과적인 작업이 무엇이고, 그 효과적인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공부하고 노력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항상 강조한다.

효과적인 작업 적용. 참 쉬우면서도 어려운 말이다.
그 많은 작업방법에 대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고,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다양한 수 많은 도면들과 씨름하며, 스스로 터득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제공해주는 편리하고 효과적인 기능들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지만, 이 효과적인 작업에 대한 정의의 내려지게 될 것이다.

 

이번에 강의할 내용이 바로 효과적인 작업을 하기 위한 기능적 측면에서의 내용이다.

동적블록(Dynamic Block)는 이미 AutoCAD 2006부터 추가된 기능이지만, 아직까지는 많이 활용되어지지 않는 것으로 판단이 된다. 물론 대다수의 교육기관에서 동적블록에 대한 강의가 활성화 되어 있었다면, 지금쯤 많은 현장에서 동적블록을 쓰고 있었겠지만, 현실은 그렇치 못하다.

이 동적블록은 설계자동화에서 상당히 매력이 있는 기능이다. 등적블록만 잘 사용한다면, 기존의 규격화되어있는 도면 요소등, 도면의 수정편집등이 상당히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줄 것이다.

기존의 블록(Block 및 Wblock)은 이미 많은 곳에서 활용되어지고 있는 기능이다. 그런데, 이 블록은 정적으로 되어져 있어, 변경을 하거나, 다른 형태로 바꿔야 할 때는 많은 일일이 수정하거나 새롭게 만들어야 된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다양한 형태의 부품 또는 도면요소를 이용해야 하는 분야에서는 각 형태별로 하나씩 만들어 놓고 사용하는데, 그것 또한 만만치 않는 작업형태를 띄고 있다.

하지만, 동적블록은 말그래도 동작하는 블록이다.  기존의 블록처럼 정적으로 이루어진 블록이 아니고, 같은 형태인데, 크기가 다르거나, 내용을 달리해야 하는 경우 이 동적블록을 사용하면 정말 손쉽게 작성 및 수정편집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동적블록을 이용한 간단한 표면거칠기 기호 작성

자. 그럼 지금부터 동적블록을 생성하는 간단한 방법과 기계가공에서 표면 거칠기(다듬질) 기호에 대한 도면 요소 만들기를 시작해보자.
사용 버전은 AutoCAD 2011 한글판으로 설명하며, AutoCAD 클래식 모드에서 작업하도록 한다.^^ 
※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

 

가장먼저, 기본적인 도명을 캐드 기본화면에서 작도 한 다음, 하단 명령창에 Block(단축키 B)를 입력하면 위 그림과 같이 블록정의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① 제일먼저 객체 선택으로 블록으로 지정할 객체를 선택한다.
②, ③ 기준점에서 삽입 위치점을 지정한다.
④ 사용되어질 블록 이름을 지정한다. 단, 동일한 이름을 쓸 수가 없다.
⑤ 블록 지정과 동시에 블록 편집기로 넘기기 위해서 블록 편집에서 열기를 선택한다.

위와 같은 방법은 동적블록 뿐만 아니라 일반 블록을 제작할 때도 똑같은 방법이기 때문에 블록 정하는 내용은 크게 어렵지 않다.

 

동적블록 만드는 방법 더보기

이런식으로, 동적블록을 만들어 두면, 두고두고 많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일일이 블록을 편집하면 만들어가지 않아도 현재 위치에서 바로 변경이 가능하게 끔 만들 수 있다.
이번에 설명하는 동적블록의 실제 작업 시간은 대략 2~3분 정도의 시간밖에는 소요되지 않는다. 한번 꼼꼼히 연습해두고,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연습한다면, 지끔까지의 조금은 무식한 작업형태에서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아래 동영상 강좌에서는 지금까지의 과정을 연속적으로 설명없이 화면으로 보여지며, 여기에 설명되어 있지는 않치만, 반전에 대한 매개변수 사용하는 방법도 같이 들어있기 때문에, 손쉽게 방향을 변경할 수 도 있을 것이다.

 

동적블록 동영상 강좌 - 표면거칠기 기호 만들기

캐드를 사용하는 수 많은 업체들은 이 동적블록으로 만들어진 많은 종류의 도면요소 및 설계요소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물론 자체적으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개는 판매되어지는 것을 구입하여 플로그인 형식으로 사용하지만, 특이하게 만들어야 되는 경우 또는 수정해야 되는 경우에 간단하지만 이번 강좌를 통해서 조금씩 공부해 보는 것도 좋은 것 같다.

 

다음 시간에는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어지는 표면거칠기(다듬질)기호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는데, 꽤 재미있다.ㅋㅋ 기대해도 좋을 듯..^^

 

이 동영상 강좌의 플레이 타임은 약 3분 정도이며, HD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큰 화면으로 보시면, 명령 및 옵션들의 세세한 부분까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내용은 가져가시는 것은 좋은 데, 고맙다는 인사까지는 바라지 않치만, 최소한 출처정도는 적어주기를 바란다. (나이에 비해서 검색능력이 상당히 좋다라고 생각한다.ㅋㅋ)

이 글과 동영상을 보시는 분들중 필요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실무에서 사용되는 다듬질 기호 동적블록 만들기 ->
표면거칠기에 대한 이해 - 취업 및 자격증 준비에 필수 ->

Comments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