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허점.. 필름 카피어 자작기..


좀 오래된 자료이지만,
요즘, 하이브리드 디카나 하이엔드 디카 사용자가 의외로 많아서...
다시 한번 정리해서 올려본다.

이 DIY기는 예전에 니콘 쿨픽스5700 (일명 오칠이) 사용 시절... 많은 원본 필름을 디지털로
변환하기 위해서..

주변에 있는 몇몇개의 재료를 이용해서, 직접 제작한 자작기이다.

요즘 필름을 사용하시는 분은 많이 있지는 않겠지만, 직접 필름을 디지털로 변환해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뭐.. 고가의 필름스캐너를 이용하거나, 필름은 인화하여, 평면 스캐너를 이용할 수 있지만, 금전적인 부분과 시간적인 부분에서
필름 카피어는 꽤 메리트있는 아이탬일 것이다.ㅎㅎ



움.. 원래 도면이나, 뭐 작업에 필요한 준비사항이 있어야 하겠지만, 워낙 성질이 겁한 넘이라...
대충 상상하고 사이즈또한 필자 맘대로 작업하였다.ㅎㅎ

1. 준비물
    컷트칼, 순간접착제, 가위, 자, 검정종이테이프, 검정 하드보드지 또는 가공이 쉬운 연질 플라스틱 판, 다먹은 데미소다 500ml 용기,
    투명 유리테이프, 62mm 못쓰는 필터링 (데미소다 500ml용기와 62mm 필터링은 별도의 가공없이 바로 연결이 가능하다.)

2. 작업순서..



2-1. 우선 필요한 재료, 데미소다 용기 와 62mm필터링을 준비한다.
        - 필터에 붙어있는 유리면은 필터뒷면에 유리를 분리할 수 있는 조임죄가 있다... 이 조임쇠를 풀면 쉽게 유리를 제거할 수 있다.
          (예전에는 이 방법을 몰라... 유리를 파손시켜서 사용했다...ㅋ)




2-2 우선 용기를 밑 부분만 (상표레벨 바로 밑)을 칼이나, 가위로 자른다.
       - 자를 때 최대한 수평이 맞도록 자른다.
       - 거기에 유리가 제거된 필터 링을 끼웁니다. (62mm링과 용기는 사진처럼 꼭 맞게 들어간다.)
       - 순간접착제로, 빠지지 않도록 고루 접합한다.




2-3. 검정 하드보드지 또는 연질 플라스틱 판 위에 그림2-1에서 만든 필터링을 대고 링을 따라 재단선을 그린다.
        - 가위나 칼로, 그려진 재단선을 따라 잘린다, 이런 것을 두개를 만들어 둔다.
        - 필름이 보여질 만큼, 사각형으로 자른다.. 이것도 두개 전부를 사각형으로 자른다.
           (사각형 사이즈는 38mm X 38mm 크기로 자른다... 절대 더 크게 자르면 안된다....)
        - 용기의 길이(경통 길이)를 알맞게 두고 칼이나 가위로 수평이 맞도록 잘라낸다.
           (용기(경통) 길이가 너무 짧으면, 카메라 초점이 맞지 않고, 너무 길면, 필름사이즈가 좀 작게 촬영이 된다.
             그래서, 경동 길이는 실제 사용자의 카메라를 두고 몇번 테스트 해보고 가장 좋은 사이즈에서 절단하면 된다)

        - 위에서 만든 원판을 테이프를 사용해서 경통과 살짝 붙인다.
        - 순간 접착제로 돌아가면서, 골고루 접착시킨다.




2-4. 두번째 원판의 짧은 변 쪽으로 약 6mm정도 짤라냅니다. (필름의 좌우 이동과 필름 삽입이 편리하고 쉽다.)
         - 잘려진 부분 (필름이 움직일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순간 접착제로 단단하게 붙인다.
          - 최종 마감.. 점겅색 테이브프로 감았다.




2-5. 필름 카피어 완성.. 
       -옛날 오칠이도 그렇치만, 요즘의 하이브리드나 하이엔드 디카에 사용할려면, 62mm 업링 또는 경통을 하다더 달아놓고, 결합해야 한다.


3. 작업후기
작업시간은 대략 1시간 정도.. 소요되었으며, 크게 어려움 없이 작업이 가능하다..
62mm 필터는 주위에 있는 카메라 매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고장난거 달다라고 하면... 그냥 주는 집도 있다.
이 62mm 필터링을 두개 구해서, 앞뒤로 설치하면, 필름 지지대 만들기가 훨씬 수월하다.

제작비용은 검정하드보드지, 검정테이프 합 700원, 순간접착제와 가위, 칼등은 다 있는 재료사용...
필터는 매장에서 공짜로 얻었서 사용했다.


카메라 샵에 가면, 필름 카피어 제품을 판매한다...
물론 자작 DIY 보다 훨씬 정교하고, 잘 만들어져 있겠지만, 간단한 것은 이렇게 직접 만들어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은 듯하다.

Comments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