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활용 팁] 파노라마 사진 만들기

즘.. 디지탈 사진의 활성화로 인해서 많은 사진관련 소프트웨어들이 나오고.. 사라진다.

 

역쉬.. 옛날의 것이 좋다고, 간첩도 알 만한 포토샵을 이용해서.. 이번에는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어 보자.. 

포토샵 자체 기능으로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 수 있는 버전은 CS2이상의 버전에서만 가능하다.. 이하의 버전에서는 다른 응용 스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만들어야 한다.

설명은 CS3를 이용해서 쉽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물론 CS2버전도 되지만, 썩 좋은 결과를 얻기가 힘다는 결론이 나왔다..ㅋㅋ CS3이상의 버전에서.. 지금까지 파노라마 만들어주는 소프트웨어보다.. 훨씬 정교하고 어색하지 않게 결과물이 나왔다..


위 사진은 4장을 붙여서 만든 파노라마 원본 이미지


■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1. 우선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 여러장의 풍경사진을 찍어야 겠죠..^^

 사진은 최소 2장에서 원하는 만큼 찍어시면 되지만, 보통 4장에서 5장 정도면 충분히 180도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수 있다.

 또한, 파노라마는 여러사진을 겹쳐져서 만들어지는 사진임으로, 사진찍을 때, 어느정도는 겹쳐지게 촬영해야 나중에 사진이 벌어지거나, 어색하게 조립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다 아시는 내용이겠죠..ㅎㅎㅎ 

 

[참고]

파노라마 사진을 찍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이, 같은 공간에서 여러장의 사진을 찍어야 됨으로.. 노출고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디지탈 사진은 수정이 용이하기 때문에, 노출이 달라도 쉽게 수정할 수 있지만, 조금은 고생하겠죠..ㅎㅎ

 

DSLR/SLR 카메라는 메뉴얼모드(M모드)를 지원하고 있음으로,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알맞게 셋팅하고, 쭉 촬영하면 되지만, 일반 자동카메라(똑딱이 카메라)의 경우는.. 요즘 나오는것들 중에서 M모드를 지원하면 상관없지만, 자동모드만(A, P, S모드)의 경우는 노출고정에 신경을 많이 쓰야 한다.

- 한가지 팁을 말한다면, 첫번째 사진찍을 때 노출 측정한 위치를 기억해두었다가, 다음장 찍을때,  첫번째 노출 측정위치에서 반셔터로 노출고정시킨 상태에서, 촹영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틀어서  찍어시면, 어느정도 노출이 고정된 상태로 찍을 수 있다. 

  

2. 촬영한 풍경사진을 사용하기 알맞게 리사이즈

   뭐, 궂이 필요없을 수도 있지만, 아니면, 제일 나중에 해도 상관없겠지만, 컴사양이 그렇게 좋치 못하거나, 큰 이미지가 필요없는 경우는, 이미지 사이즈를 조절해서 만들것을 추천한다.

   이미지 사이즈를 조절하는 방법은 여러가지다..

   그중에서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알아서 사용하삼..ㅋㅋㅋ 단.. 크롭으로 줄이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다.   그냥.. 원본 리사이즈 해서 줄이시길 바란다.ㅋㅋ

 

■ 포토샵 CS3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아랫 방법도 괜찮을 것 같다.. 꽤 편한 방법으로 사진 리사이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ㅋㅋㅋ 역쉬 CS3는 디지탈 사진을 위해서 만들어졌다는 것을 세삼 느낀다.ㅋㅋ

   

   1. 우선 리사이징할 사진을 임의의 폴더를 생성해서 넣어둔다.

   2. 포토샵 메뉴바 -> File -> Script -> Image Processor... 를 실행한다.


 3. Image Processor를 실행한 화면

 

     1. 촬영된 사진이 존재하는 임의의 폴더를 선택한다.

     2. 저장될 파일형식 및 압축율을 지정한 다음..

         Resize to Fit를 체크하시고, 원하는 가로세로 크기값을 지정한다.

     3. 마지막으로 Run 키를 눌러 명령을 실행하면, 알아서 정한 크기대로 사이즈를 변경한다.

        (저장은 임의의 폴더안에 JPEG라는 폴더가 생성되고, 그 안에 저장이 된다.)

위의 Images Processor 기능을 사용하면... 다량의 사진을 한방에 원하는 크기로 줄일 수 있다..^^

 

 

■ 서두가 너무 길었나요??....ㅋㅋㅋㅋ 자 본격적으로 함 가볼까요..ㅎㅎ

   파노라마 사진.. 열라 만들기 쉽다... 단 원본의 사진이 좋아야 한다.ㅋㅋㅋ 

 

   1. 제일 먼저.. 명령을 실행한다...

       포토샵 CS3 는 완전 자동으로 다 만들어주는 것도 있고, 각 명령을 직접수행하는 방법이 있는데 뭐, 각각이래봤자, 3개의 명령만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이번강의는 한방에 끝나는 명령으로 설명한다.  왜.... 귀찮으니깐..ㅋㅋㅋ

      

       ■ 포토샵 메뉴바 File -> Automate -> Photomerge 실행 (참고. CS2도 똑같은 명령이다.)


2. Photomerge를 실행한 화면

 

     1. 우선 Source File 영역에서 앞전에 리사이징 한 파일을 불러온다.

     2. 그리고, Layout 영역에서 표현할 파노라마 형태를 지정한다. (기본값 Auto) 원하는 형태를 한번씩 찍어보면서, 가장 잘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으삼.. 이정도는 충분히 하겠죠..ㅋㅋ

     3. 마지막으로 OK 키를 눌러 명령을 실행하면, 알아서 만들어 준다...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


3. Photomerge에 의해 이어 붙이기가 끝났다....

  

       된장... 열라 쉽다..ㅡ,.ㅡ;

       솔직히 이게 끝이다...ㅡ,.ㅡ; ㅋㅋㅋㅋㅋ

 

       하지만, 뭔가가 부족하다....

       그렇다.. 이어 맞추고, 연결부위까지 깔끔하게 끝났지만, 도큐먼트의 형태가 사진으로 쓰기에 부족하다....


4. 완성되었지만, 거친 가장자리를 다듬자..#1

 

     1. CTRL+R 키를 눌러 자를 나타내자..

     2. 눈금이 있는 자를 잡고.. 원하는 위치까지 가이드를 위치 시키자..

        모른다고????.... 그럼 그냥.. 끝내...ㅡ,.ㅡ;


5. 완성되었지만, 거친 가장자리를 다듬자..#2

 

     1. 위에 그림처럼.. 가이드를 원하는 위치에 두고

     2. 사각형 선택툴로, 영역을 선택한다. 이때 주위할 것은 선택옵션에 있는 Feather값은 무조건 0px 이여야 한다.

         이유를 알고 있다면... 직접 값주고 선택해보세요.. 그리고 몸소 체험하세요..ㅋㅋ

     3. 선택한 다음,  메뉴바 Image -> Crop를 눌러 선택된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영역을 없앤다.


5. 최종 완성된 파노라마 사진.... 더뎌.. 끝이 보인다.... 아 힘들다...

 

     그런데... 또... 뭔가가 부족하다....

      무엇인가가.. 쫌 그렇다.... 무엇일까??? 


 5. 그렇다... 사진 자체의 톤이 엉망이다... 원본이 좋치 못하다..ㅡ,.ㅡ;

        젠장.... 급조한 사진이라.. 더 그렇다..ㅡ,.ㅡ; 보정하자..ㅡ,.ㅡ;

 

 

     1. 레이어의 선택 위치를 제일 위 이미지 레이어를 선택한다..

     2. 아래 이미지에서 02 부분을 클릭한다.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 옵션)

     3. adjustment layer  옵션 중에서 원하는 내용으로 이미지를 보정한다.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는 메뉴바 -> Image -> Adjustment 에 있는 내용으로

         Image -> Adjustment에 있는 내용은 해당 레이어의 이미지만 변경한다면,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는 레이어 자체에 색상보정값을 주는 것임으로 쉽게 변경이 가능하고

         하위로 있는 모든 이미지에 동일한 보정값을 지정할 수 있다.

보정은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

그건 전적으로 사용자 맘이다..ㅋㅋㅋㅋ

  

 

너무 쉬었나요...ㅎㅎ

내용은 열라 쉬었는데.. 글 내용이 많았나요..ㅡ,.ㅡ;

 

이렇게 글 쓰놓고 나니... 열라 잔소리가 많네요..ㅡ,.ㅡ;

앞으로 쫌 줄여야 되는데....ㅋㅋㅋㅋㅋ

 

 

이렇게 간단하고, 정교하게..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어 봤습니다.

물론 이것보다.. 더 뛰어나고, 더 좋은 프로그램들도 있을 것이다.

이 강좌의 내용을 사용하든 안하든.. 그런건.. 중요치 않다..

 

자신이 원하는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거걸 이용하면 된다.

 

 

사진은 카메라도 보정 프로그램도 아니.

바로.. 사람의 감성이 만드는 것이다.

                                            -서관덕-    

    

저는 이 말을 철저하게 믿습니다.ㅎㅎ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며.. 미약하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Comment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