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활용 팁] 흑백 이미지 만드는 여러가지 방법

칼라이미지를 흑백이미지로 변경하고자 할 때...
물론 방법이나 기능들은 많이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굳이 왜 설명하는냐 하면, 특별한 흑백이미지 제작 테크닉이 아니고,

여러분들이 주로 수정할 때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포토샵이고,이 포토샵에서..

흑백으로 만들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 여러가지 방법중에서..

 여러분들의 입맛에 맞게 조금씩 보정하면서.. 좋은 결과물을 만드시면 될 듯합니다.

 


원본 이미지 - 상겸이가 두살때.ㅋ

 

1. 가장 보편적인 흑백 처리방법 - Grayscale 모드

포토샵을 잘 사용하시는 분이든, 그렇치 못한 분이든... 가장 쉽게 칼라를 흑백으로 변경하는 방법일 것 같습니다.
포토샵 메뉴바에서 Images -> Mode -> Grayscale의 클릭하시고, Ok 하시면 칼라가 바로 흑백(grayscale 이미지)로 바로 변경되는 아주 쉽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약간의 문제가 있다면, 색상 발란스를 자동으로 맞추기 때문에, 따로 손을 쫌 보셔야 됩니다.

 


메뉴위치

 


변경된 이미지

 

2. 또 많이 사용하는 방법 - Hue/Sturation 메뉴

이것 역쉬.. 보통 흑백이미지로 변경할 때 많이 활용하는 방법으로, 포토샵 메뉴바에서 Images -> Adjustments -> Hue/Saturation을 선택하고,

화면상에 Hue/Saturation 대화상자에서 중간에 Saturation 값을 -100으로 줄이시면 됩니다.
Grayscale 모드과의 차이는 Grayscale은 픽셀입자를 고르게 자동조절하고, Hue/Sturation은 약간 거친입자를 만듭니다.

 


메뉴위치

 


값 변경

 


변경된 이미지

 

3. 위 2번 내용과 동일한 내용이지만 - Desaturation 메뉴

포토샵 메뉴바에서 Images -> Adjustments -> Desaturation 명령한번으로 2번과 동일한 흑백이미지를 만듭니다.

 


메뉴위치

 


변경된 이미지

 

4. Cannel Mixer를 사용하는 방법

Cannel Mixer의 사용은 칼라이미지에서는 풍부한 색상변화를 줄 수 있는 획기적인(?)방법으로도 사용하지만, 흑백이미지도 손쉽게, 변화를 줄수 있는 명령이기도 합니다.

포토샵 메뉴바에서 Images -> Adjustments -> Cannel Mixer를 선택하고, 대화상자에서 Monochrome을 선택합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흑백이미지도 각 채널(Red, Green, Blue)변경을 통해 손쉽게 변화를 줄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음, 6번에 설명할 내용과 비슷한 결과물을 만들지만, 틀린 작업입니다.

 


메뉴위치

 


값 변경

 


변경된 이미지

 

5. Gradient Map를 사용하는 방법

흑백이미지를 만들 때, 거의 사용하는 분을 못 본것 같은 방법...ㅡ,.ㅡ;
칼라톤에 흑백 그라디언트를 부여해서 흑백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위의 방법들과는 많이 틀린 방법이지요, 위 방법들은 이미지를 아에 흑백처리 하는 반면, Gradient Map은 칼라 이미지에  그라디언트를 입히는 내용이기 때문에, 모노톤, 세피아톤, 흑백톤등 다양하게 손쉽고 다양하게 처리가 됩니다.

이것은 칼라이미지의 밝은 어두운 톤을 토대로 그라디언트를 입힙니다.

포토샵 메뉴바에서 Images -> Adjustments -> Gradient Map을 선택하고, 대화상자에 원하는 그라디언트를 선택후 또는 원하는 톤으로 그라디언트를 만들고 Ok 하시면 됩니다.

 


메뉴위치

 


값 변경

 


변경된 이미지

 

6. 마지막으로 Channels을 사용하는 방법

Layer텝 옆에 있는 Channels를 선택하시면, RGB, Red, Green, Blue 이렇게 3개의 채널과 1개의 원본 이미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Red, Green, Blue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바로 흑백으로 변경되는 내용을 보실수 있습니다.

3개중 가장 알맞은 채널을 선택하시고, 전체 선택(Ctrl + A)해서 복사(Ctrl + C)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창((Ctrl + N)하시고 바로 Ok 누르시면 복사한 크기로 도큐먼트가 만들어 집니다.)을 만들어, 바로 붙여넣기(Ctrl + V) 하시면 한 채널에 해당되는 흑백이미지만 나타납니다.

 


메뉴위치

 


변경된 이미지

 

이상으로.. 포토샵에서.. 흑백이미지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테크닉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서, 실망하셨나요..ㅡ,.ㅡ;
언듯 봤을 때는 비슷한 효과인것 같지만, 각각이 이미지 느낌을 쪼금씩 다르게 표현됩니다.
위의 방법들중 원하는 내용을 적절하게 사용하시고, 약간의 테크닉을 부여하시면, 훨씬 나은 이미지를 만들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참고] 위 이미지들은 흑백이미지 변경후 아무것도 손 않된 상태입니다.

Comments 0